2016/11/09

강신주가 철학 대중화에 기여한 바



강신주 책을 읽고 강신주를 싫어하게 된 사람이 나에게 이렇게 말했다. “강신주 책이 너무 이상하다고 하니까 친구는 ‘그래도 강신주는 사람들이 철학에 관심을 가지게 했다는 점에서 높게 평가할 수 있지 않느냐’고 하더라구요.” 내가 보기에 강신주 때문에 철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말은 일본 AV를 보다가 일본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말이나 똑같다. 만화나 게임으로 일본어를 익혔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야동으로 일본어를 익힌 사람은 거의 못 봤다. 내가 알기로, 야동이 계기가 되어 일본어와 일본문화를 익힌 사람은 <딴지일보>의 마사오와 미노루 뿐이다.

명작 만화나 명작 게임은 두고두고 감상할 가치가 있다. 감상을 거듭하다 보면 지난 번 감상 때 알아차리지 못했던 측면을 발견하게 되고, 더 높은 수준으로 즐기기 위해 그것에 파생되어 나오는 다른 작품과 그것의 모태가 되는 작품까지 접할 필요가 생긴다. 그러다 보면 일본어와 일본 문화에 접근할 필요성이 높아진다.

포르노는 그런 게 없다. 욕구가 끓어오른다, 포르노를 본다, 욕구가 해소된다, 순간 판단을 잘못하여 포르노를 지운다, 또 욕구가 끓어오른다, 다른 포르노를 본다, 욕구가 해소된다, 또 포르노를 지운다, 다른 포르노를 본다, 이런 식이다. 포르노를 깊은 수준으로 감상하기 위해 일본의 성 풍속을 탐구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일시적인 저차원적 충동을 해소하면 포르노를 보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욕구가 고개를 치켜들 때 전반적으로 비슷하고 등장인물만 다른 포르노를 볼 뿐이다. 셰익스피어 작품에 감동 받은 뒤 셰익스피어 전집을 폐지함에 버리는 사람은 없지만, 끓어오르던 욕구를 포르노로 해소한 뒤 파일 모두 지우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 것은 이 때문이다.

강신주는 사람들의 판타지를 자극하는 인문학 포르노를 만들었을 뿐이다. 강신주가 이상한 책 쓰고 이상한 이야기 하는 것을 왜 옹호하는지 모르겠다. 아키호 요시자와 팬임을 밝히는 것보다 강신주 팬임을 밝히는 것을 더 부끄러워해야 할 것 같은데 현실은 정반대다.

* 링크: [BOOK DB] 강신주 “날 비판하는 사람들? 50년 후엔 나만 남는다”

( http://news.bookdb.co.kr/bdb/Interview.do?_method=InterviewDetail&sc.mreviewNo=72721 )

(2016.09.09.)


2016/11/06

남자라서 힘들다는 엄살



남성 중심적인 사회에서는 남자들에게 권력이 많은 만큼 책임도 크기 때문에 여자뿐만 아니라 남자도 고통 받는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이야기는 다 개뻥이다. 역사가 증명한다.

역사를 살펴보면 당시 사회가 요구하는 남성성을 거부하고 성공한 사람이 종종 보인다. 대표적인 사례가 한 고조 유방이다. 한 고조 유방은 호색 빼고는 당대 남성들이 요구받은 덕목을 지킨 게 없다. 자기 혼자 살려고 부인도 버리고 자식도 버렸고, 부모를 인질 잡고 죽인다고 협박해도 마음대로 하라고 했고, 항우하고 안 싸우기로 해놓고도 뒤에서 쳤고, 통일한 뒤에는 공신들의 뒤통수를 쳤다. 온갖 양아치짓을 했지만 성공했고 영웅 소리를 듣는다.

그런데 여자 중에서 당대 사회에서 요구하는 여성성을 거부하고 잘 된 사람이 몇 명이나 있는가? 어쩌다 남성과 똑같은 방식으로 권력을 잡아도 악녀의 대명사로 역사에 낙인찍힌다. 여성 참정권 운동까지 안 가더라도 여성에 대한 사회 통념 때문에 억압받은 여성은 수없이 많다. 허난설헌은 시 좀 썼다고 시댁에서 죽을 때까지 구박받고 살았다.

오늘날 한국에 국한해도 남성이 받는 제약과 여성이 받는 제약은 다르다. 남성이 받는 제약은 주로 체면이나 눈치와 관련된다. 눈치는 안 보면 된다. 남자들은 눈치 안 보고 살려고 하면 적당히 눈치 안 보고 살 수 있는 방법이 얼마든지 열려 있다. 여성이 받는 제약은 직업 선택이나 임금 차별이나 외모나 행실에 대한 직간접적 제약 등 주로 비교적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제약이다.

외모만 놓고 봐도 그렇다. 짐승남이 인기든 말든 남자는 그냥 살면 된다. 지도교수나 직장 상사가 몸 키우라고 하는 일도 거의 없다. 그런데 회사 다니는 사람들의 말에 따르면, 여성의 화장은 예의와 직결되기 때문에 여성들은 화장 안 하면 예의 운운하며 지적받는다고 한다. 남자는 눈코입 마음대로 자유분방하게 못 생겨도 남자답게 생겼다는 말을 듣지만 여자는 어떻게 나름대로 노력해서 뜯어고쳐도 성형 괴물이라는 소리 듣는다. 남자는 먹을 거 다 먹고 배 튀어나와도 배 두드리고 편하게 살지만 여자는 몸매 관리 안 하면 절제력을 의심받는다. 남자로 사는 게 그렇게나 힘든가?

엄살 좀 안 떨었으면 좋겠다. 남자라서 힘든 게 아니라, 회사를 안 다녀도 될 만큼 재산이 많지 않아서 힘든 것이고 능력이 없어서 힘든 것이고 남의 돈 벌어먹기가 힘든 것일 뿐이다. ‘남성으로서’ 얼마나 사회적 책임을 지고 산다고, 또 얼마나 ‘남성성’을 뽐내고 산다고 남성으로 사는 어려움을 토로하는지 모르겠다. 어떻게든 사는 건 힘들기 때문에, 가정 안 꾸리고 혼자 살아도 먹고 사는 건 어떻게든 힘들게 되어있다. 그런 것을 감안한다면 남자라서 더 힘들게 산다고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2016.09.06.)


2016/11/02

보건대에서 받은 혈압 검사



보건대에서 간단한 건강검진을 받았다. 키・몸무게・근육량・체지방・복부지방・내장지방・혈압을 측정하고, 피를 뽑고, 간단한 설문 조사를 했다.

혈압을 측정할 때였다. 측정자의 지시에 따라 혈압 측정이 진행되었다. 간단한 검사라 별다른 절차라고 할 것도 없었고 금방 끝났다. 그런데 측정자의 목소리가 유독 포근했다. 하도 포근해서 봄이 온 줄 알았다. 평소에 혈압을 재면 정상 범위 안에 들기는 하는데 약간 낮은 편으로 나온다. 오늘도 혈압이 정상 범위로 나오기는 했는데 평소보다 약간 높게 나왔다.

모든 절차를 마치고 건물을 나왔다. 가을이었다.

(2016.09.02.)


2016/10/30

[행동경제학] Thaler and Sunstein (2021), “Introduction” 요약 정리 (미완성)

[ Richard Thaler and Cass R. Sunstein (2021), Nudge: The Final Edition (Penguin Books).

리처드 탈러, 캐스 선스타인, 「초판 인트로 - 넛지가 당신의 모든 행동을 결정한다」, 『넛지: 파이널 에디션』, 이경식 옮김, 최정규 감수 (리더스북, 2022). ]

34

자유지상주의적 후견주의는 후견주의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약하며 비-강제적

37-38

편향되지 않은 예측을 해야 함.

예측은 얼마든지 틀릴 수 있더라도, 빗나가는 예측이 예측가능할 정도로 일정한 편향을 보이면 안 된다는 것

계획 오류(planning fallcay): 어떤 일을 마치는 데 드는 시간을 지나치게 낙관하는 편향

계획 오류라는 개념을 알고 있어도 예상보다 일이 오래 걸리게 됨.

38-

특정 선택지를 기본값으로 선택하는 설정이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침

옵트인(opt-in)을 옵트아웃(opt-out)으로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응답률을 25% 이상 높일 수 있음.

40-41

선택의 자유를 옹호하는 사람 중 상당수는 후견주의라면 무조건 반대함.

모든 시람이 어떤 것이든 스스로 선택하도록 정부가 내버려두어야 한다는 것

‘선택지를 최대한 늘릴 것!’이라는 회의적 태도에는 한 가지 잘못된 가정과 두 가지 오해가 있음.

41-45

- 잘못된 가정: 거의 모든 사람은 거의 대부분의 시간에 자신에게 가장 큰 이익을 주는 선택을 함.

- 오해(1): 사람들이 어떤 선택을 할 때 외부의 영향을 차단할 수 있음.

- 오해(2): 후견주의에는 언제나 강제성이 동반됨.

(2023.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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