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02

『미움 받을 용기』에 관한 호들갑

   

<동아일보> 기사 “우리는 왜, 일본 철학자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봐야 하는가”는 제목부터 낚시다. 기사 내용에 비해 제목에 너무 힘이 들어갔다. “일본 교양서적, 한국 서점가에서 큰 인기” 정도가 적절한 제목이다.
  
그 기사는 대중의 눈높이에 맞추는 일본 철학계와 대중을 외면하는 한국 철학계를 대비하는 구도로 작성되었다. 기사에서 예로 드는 것은 기시미 이치로의 『미움 받을 용기』다. 그런데 그 책은 철학책이 아니다. 철학자와 청년이 대화하는 형식으로 구성된다고 해서 철학책이면, 철학자가 청년에게 대화하면서 요리를 가르쳐주는 책도 철학책이다. 나는 아들러 심리학에 대해 잘 모르지만, 『미움 받을 용기』에 소개된 아들러 심리학은 대체로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같은 이야기다. 기자는 여느 일반인처럼 알쏭달쏭한 이야기나 하는 것을 철학이라고 잘못 아는 것으로 보인다.
  
기자는 일본 책이 잘 팔리는 원인을 다음과 같이 분석한다.
  
철학 전공자와 출판 전문가들은 △일본 지식 분야의 수준이 높은 점 △저성장 및 고령화를 경험한 일본의 대안이 담긴 점 △국내 철학계의 엄숙주의가 겹쳐진 현상이라고 분석했다.
  
도대체 국내 철학계의 엄숙주의는 무엇인가. 기사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요즘 철학과 교수들, 모이기만 하면 ‘강신주’ 욕하느라 바빠요.”
  
한 철학 전공자의 말이다. 여기에는 스타 강연자가 된 철학자에 대한 시샘뿐 아니라 대중 저술과 강연 자체를 폄훼하는 학계의 시각이 담겨 있다. 국내 한 대학 철학과 교수는 “대중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면 ‘가볍다’고 보는 엄숙주의 탓”이라고 했다. 출판계도 “저자를 발굴하려 해도 대중적으로 글을 쓰려는 철학 전공자가 없다”고 말했다.
  
천안함 인간 어뢰 기사 같은 거나 쓰는 기자가 “이것이 기자다, 50년 후에 내 기사만 남는다”라고 하면서 설치고 돌아다닌다고 하자. 기자들이 모이기만 하면 그 기자를 욕할 것이다. 강신주는 기자로 치면 그 정도 되는 사람이다. 철학과 교수들이 강신주를 욕한다고 치자. 그게 엄숙주의와 무슨 상관인가. 오히려 철학과 교수가 강신주 욕하는 것을 욕하는 철학 전공자가 정상적인 전공자인지를 의심해야 할 것이다.
  
연구, 교육, 행정, 대중과의 소통 중에서 교수는 어느 일을 중점적으로 해야 하는가. 대중과의 소통도 중요하지만 연구, 교육, 행정보다 앞설 수는 없다. 연구와 교육은 교수의 본분이다. 행정 처리를 안 하면 학과가 안 돌아간다. 대중과의 소통은 석사학위 있는 사람도 할 수 있고, 박사학위는 있으나 교수 아닌 사람도 할 수 있다. 교수는 어느 일부터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하는가?
  
교수들이 게을러서 대중 강연을 안 하고 대중 서적을 안 쓰는 것도 아니다. 연구와 교육만으로도 중노동이다. 학회에서 발표한다고 연구실에 접이식 침대 사다놓고 주무시는 선생님도 있다. 내 지도교수님은 정년이 얼마 안 남았는데도 최신 논의를 살피느라 바쁘다. 연구하는 선생님들에게 행정 인력과 강의 보조 인력 등이 추가로 필요하다. 그런데 그런 지원이 마땅치 않다는 것은 기사에 나오지 않는다. 교수들이 게으르고 오만해서 강신주 같은 사람이 잘 되는 거나 시샘한다고 매도할 뿐이다.
    
기자는 철학자들의 엄숙주의를 문제 삼지만, 국내 철학자들이 계속 교양서를 출판했고 독자들이 계속 외면했다는 사실도 언급하지 않는다. 강원대 최훈 교수 같은 분들이 쓰는 교양서적은 내용이 괜찮을 뿐 아니라 독자들이 흥미를 끌만한 요소도 중간 중간에 많이 수록했다. 그러나 그런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는 사례는 거의 없었다. 한국에서 출판된 기초 논리학을 다룬 교양서적만 몇 십종이지만, 그 중 잘 팔린 것은 위기철의 논리 3부작(『반갑다 논리야』, 『논리야 놀자』, 『고맙다 논리야』)뿐이다. 『정의란 무엇인가』가 150만부 이상 팔렸을 때 언론에서는 한국인들이 정의에 대한 목마름이 있어서 그 책을 많이 샀다는 식으로 보도했다. 그러나 그 책을 산 사람 중 국내 철학자가 쓴 윤리학 교양서를 구입한 사람이 20분의 1도 안 된다는 것은 아무도 말하지 않는다.
  
기자는 일본 책이 잘 팔린다는 사실은 말하지만, 정작 좋은 책은 번역해봐야 안 팔린다는 것도 언급하지 않는다. 오가미 마사시가 지은 『수학으로 풀어보는 물리의 법칙』이란 책은 고등학교 이과 수학을 소화한 사람을 대상으로 뉴턴 역학, 상대성 이론, 양자 역학을 설명하는 책이다. 여느 교양서처럼 대충 설명하고 넘어가는 게 아니라 물리공식을 하나씩 증명하며 설명한다. 이 책은 한국에서 당연히 잘 안 팔렸고, 지금은 절판되어서 구하려고 해도 구할 수 없다. 얼마나 안 팔렸는지 중고서점에도 상품이 없다. 미우라 도시히코의 『가능세계의 철학』은 가능세계 입문서다. 저자는 철학 이외의 여러 학문에서 가능세계 개념을 사용하는 염두에 두고 이 책을 썼다고 밝힌다. 그러든 말든 이 책도 당연히 많이 팔리지 않았다.
    
『미움 받을 용기』의 인기는 기존의 힐링 서적의 인기의 연장선에서 파악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인데, 해당 기사의 작성자는 번역해도 그만이고 안 해도 그만인 책을 가지고 왜 그렇게 호들갑을 떨었는지 모르겠다. 부실한 내용을 자극적인 제목으로 덮지 말고, 대학의 미비한 지원, 출판 시장의 실태 등을 기사에서 다각도로 분석했어야 하는 것은 아닌가.
  
  
* 링크: [동아일보] 우리는 왜, 일본 철학자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봐야 하는가
  
  
(2015.08.02.)
    

2015/10/01

[과학기술학] Perrow (1984), Ch 5 “Aircraft and Airways” 요약 정리 (미완성)

     

[ Charles Perrow (1984), Normal Accidents: Living with High-Risk Technologies (Basic Books), pp. 123-169.
  찰스 페로, 「5장. 항공기와 항공로」, 『무엇이 재앙을 만드는가?』, 김태훈 옮김 (알에이치코리아, 2013) ]
   
  
5.1. 차만큼 안전한 비행기

[185-186쪽]
- 비행 횟수가 천문학적으로 늘어나는 동안 비행당 사망자 수나 여객 마일당 사망자 수는 크게 줄어듦
- 상업 비행은 여러 측면에서 자동차나 열차 여행보다 훨씬 안전함
- 상업적 성격이 강할수록 안전도가 높아진다. 제트 여객기, 기업 항공기, 통근 항공기, 일반항공기, 군용 항공기 순
 
상업 비행을 안전하게 만들 때의 혜택 [187-188쪽]
- 대형 사고가 일어나면 항공 여행객이 줄어듦
- 사고율이 높은 모델을 제조하는 기업은 어려워짐
- 위험한 근무 여건에 항의하는 조종사 노조

상업 비행을 안전하게 하는 구조적 요인 [188쪽]
- 경험이 빨리 축적됨
- 몇 년마다 새 기체가 생산되면서 더 안전한 설계가 반영됨
- 운용자의 활동이 상세하게 감시되고 기록됨
- 항공기별로 단계별 훈련이 가능함
- 항공사 운용자들은 높은 급여를 받으므로 뛰어난 인재가 모임
- 군사 프로그램과 우주 탐사 프로그램에서 개발・시험・생산에 필요한 자본을 제공

비행에서 시스템 사고의 차이 [188-189쪽]
- 상호작용/연계성의 측면에서 비행은 대단히 복잡하고 긴밀하게 연계된 것
- 비행은 기본적으로 변환 시스템이 아니라는 점에서 원전 등과 차이
- 변환 시스템은 변환하는 과정에서 안전 범위를 벗어나면 심각한 결과를 맞을 수 있다는 속성을 가짐

5.2. 항공기

5.2.1. 놀라운 비행 기계

[195-198쪽]
- 항공사들이 요구하는 수준을 만족시키면서 안전성을 충분히 확보하려면 자동화가 필요
- 해상 운송 시스템과 달리 항공 운송 시스템에서는 기술적 보완이 성능과 안전성을 모두 향상시킴
- 우수한 장비와 안전장치, 보조 장치, 인적 요소를 감안한 설계에도 여전히 사고가 일어남
대다수 사고의 원인은 시스템의 복잡성과 연계성

5.2.2. 주방의 사소한 문제

이스라엘 항공 산업이 제작한 1124 기종 [198-199쪽]
- 비행 도중 두 배선 다발이 심하게 마찰하면서 불이 붙음
- 주방을 지나는 배선에서 불이 나면서 커피 메이커가 단락됨
- 배선의 피복과 절연재를 태울 만큼 강한 전류가 흐르면서 많은 배선이 한꺼번에 단락됨
- 사후 테스트에서 제대로 작동한 회로 차단기가 사고 당시에는 알려지지 않은 이유로 작동하지 않음
- 커피 메이커는 내재적 복잡성을 지니지 않으나 복잡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시스템에서는 단순한 요소도 커다란 파장을 일으킬 수 있음

5.2.3. DC-10기 사고들

[202쪽]
- 아메리칸 항공의 부실한 정비 관행
- DC-10기는 세 개 중 두 개 엔진으로 날도록 설계되어서 엔진 하나가 떨어져도 기체가 통제 불능 상태가 되지는 않음
- 그런데 엔진이 떨어지면서 이륙 시 양력을 추가로 제공하는 앞전 슬렛을 제어하는 케이블을 끊어버림
- 날개 한쪽의 슬랫들이 접힌 채 고정됨
- 출력을 최고조로 올리고 다른 수단을 활용하면 날개 한쪽의 슬렛이 접혀도 비행이 가능함
- 유압 라인 네 개가 같이 끊어지면서 슬렛의 위치를 알려주는 두 경고 신호가 작동하지 않음

제조사의 대응 [203쪽]
- 연방교통안전위원회는 사고의 유력한 원인을 ‘잘못된 보수에 따른 균열’로 제시함. 날개가 손상되면 슬렛이 접히는 설계 오류는 언급하지 않음
- 제조사인 맥도널 더글러스는 설계를 바꿀 필요가 없었음
- 슬랫이 비대칭인 상황에서 비행하는 것은 위험하고 어려움
- 제조사는 조종석에 슬랫 비대칭 경고등을 설치함

5.2.4. 버핏 경계와 소형 제트기

5.2.5. 방향 감각 상실

5.2.6. 정리: 항공기 시스템

[215-216쪽]
항공 산업에서 장비나 훈련이 새로운 진전을 이룰 때마다 시스템을 한계까지 밀어붙이려는 압력이 작용함

5.3. 항공로 시스템

5.3.1. 존 웨인 오렌지 카운티 공항

[222쪽]
(1) 관제사가 간격 요건을 엄격하게 지키지 않아서 공항이 바빠짐
(2) 항공기 두 대가 관제사의 지시를 따르지 못함
(3) X의 기장은 문제를 알렸지만 다른 일에 정신이 팔린 관제사에게서 확답을 받지 못함.
(4) Y는 알려지지 않은 이유로 이륙을 지체함
(5) X의 기장은 Y에게 이륙 기회를 주기 위해 속도를 너무 많이 늦추었기 때문에 무조건 착륙해야 한다고 생각함
(6) 플랩 각도를 40도에서 15도로 바꾸면서 피치각과 진입각을 적절하게 보정하지 않는 바람에 X의 복행 시도가 실패함

5.3.2. 익숙성

5.3.3. 비협조적 대상들

[228쪽]
(1) 제트 여객기, 공급 급유기, 전투기 두 대를 살피는 사이 기업 항공기 두 대가 충돌할 뻔한 사고
(2) 개인 항공기가 상용 항로를 침범하면서 발생한 사고

5.3.4. 항공 관제 시스템

5.3.5. 복잡성과 연계성의 감소

[236-237쪽]
- 긴밀한 연계의 일부 측면은 기술적 보완이나 조직적 변화로 줄일 수 없음
- 엔지니어의 역할은 컴퓨터를 비롯한 다른 기기로 대체되었지만, 사고 사례를 분석하면 이착륙 시 조종사에게 가해지는 과부하를 줄이는 것이 시급한 문제
- 연방항공청은 시스템의 자동화로 제어장치 수를 줄일 것을 요구함. 이는 연계성을 심화시킬 것이고 장애를 수습할 자원이 줄어들게 만들 것.

5.4. 연방항공청과 항공사, 그리고 안전

[238-239쪽]
- 항공 산업은 생산 효율의 증가를 허용하는 범위 안에서만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규정과 요건을 지지하며 이를 연방항공청이 허용한다는 가설
- 항공 산업이 자발적으로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두 가지 조건
(1) 안전성 향상이 생산 효율의 증가를 허용함.
(2)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신형 항공기에 추가할 수 있어야 함
항공 산업에 속한 어떤 기업도 생명을 보호하기 위하여 과감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음

5.5. 결론

[246-247쪽]
- 항공 산업은 안전이 이익과 직결됨
  
  
(2018.07.18.)
   

2015/09/30

‘가족 같은 회사’의 뜻



어떤 회사원이 이렇게 말했다. “아니, 왜 회사들은 잘 해주지도 않으면서 ‘가족 같은 회사’라고 하는 거야? 그렇게 거짓말을 해도 되는 거야?” 그 말에 나는 이렇게 답했다. “가족 같다고 했지 그 가족이 화목한 가족이라고는 안 했잖아요.” 회사원은 “그러네, 생각해보면 화목한 가족이 그렇게 많지는 않네”라고 했다.

(2015.07.30.)


2015/09/29

[외국 음악] 지미 헨드릭스 (Jimi Hendrix)

Jimi Hendrix - Ezy Ryder

( www.youtube.com/watch?v=n9g6ngaWNAE )

The Jimi Hendrix Experience - Foxey Lady (Miami Pop 1968)

( www.youtube.com/watch?v=_PVjcIO4MT4 )

Jimi Hendrix - Voodoo Child (Slight Return) (Live At The Atlanta Pop Festival)

( www.youtube.com/watch?v=qaIXYt541XA )

(2017.05.01.)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수상 예언한 알라딘 독자 구매평 성지순례

졸업하게 해주세요. 교수되게 해주세요. 결혼하게 해주세요. ​ ​ ​ ​ ​ * 링크: [알라딘] 흰 -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 소설 (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4322034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