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21

내가 철학 수업을 올바른 방향으로 하고 있다는 증거



대학원 다니면서 들은 학부 수업에서 몇몇 선생님들은 수업 중간에 농담으로 반-직관적인 언어유희를 하곤 했다. 나는 이번 학기에 학부 <언어철학> 수업을 하면서 그런 식의 농담을 하나도 하지 않았다. 나부터 그런 반-직관적인 언어유희에 재미를 느끼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굳이 그런 농담을 하고 싶지 않았다. 나는 아예 언어철학과 무관한 농담을 했다.

그래도 학생들은 내가 하는 농담을 좋아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럴 수밖에 없다. 앞 시간에 페리를 하고 그 다음 시간에 에반스를 하는데 그 중간에 하는 우스갯소리가 재미가 없을 수가 있겠는가? 앞 시간에 타르스키를 하고 그 다음 시간에 데이비슨을 하는데 내가 하는 농담이 웃기지 않을 수가 있나?

언제는 학생들도 지치고 나도 지치고, 솔직히 나도 재미없는 내용인데 교재에 있어서 안 가르칠 수는 없는 내용을 가르친 적도 있었다. 학생들이 다들 반쯤 정신이 나가 있었고 앞자리에 앉은 학생들도 눈이 풀려 있었다. 물론, 나는 학생들의 그러한 모습에 화가 나거나 좌절하지 않았다. 그게 정상적인 사람들의 정상적인 반응이기 때문이다. 알아듣기 힘들고 어려워 죽겠는 내용을 듣고 재미있다면서 들뜨는 게 오히려 비-정상이다. 어쨌든 나는 학생들에게 설명을 제대로 못 하고 있는 것 같았다. 그래서 나는 무엇을 했느냐? 강신주 욕을 했다.

강신주가 한동안 안 보이다 얼굴이 수척해지다 못해 얼굴형이 바뀐 것을 보고 강신주 욕을 하지 않기로 했었다. 죽을병을 앓았던 모양이라 굳이 욕을 하고 싶지 않았다. 그런데 유튜브에 강신주 최신 영상이 올라와서 보니 예전에 했던 대로 또 갱년기 아저씨와 아주머니들의 심리적인 취약점을 살살 긁으며 손쉽게 돈을 긁어모으고 있었다. 나는 6학점 강의해 봐야 100만 원 약간 남짓 받는데, 강신주는 똥 같은 소리나 하면서 쉽게 돈은 버니 약간 화가 났다.

나는 학생들에게 강신주 박사를 아는 사람이 있냐고 물었다. 다들 모른다고 했다. 그래서 강신주가 어떤 사람인지, 무엇으로 박사학위를 받고 어떤 식으로 약을 파는지 말했다. 그런 다음, 어떤 주제든 어떤 철학이든, 죄다 연애 아니면 사랑으로 연결 짓는다고, 이런 양아치가 어디에 있냐고 학생들에게 말했다. 내 말에 죽어가던 학생들에게 생기가 돌아왔다. 풀렸던 눈동자에도 다시 초점이 돌아왔다. 학생들이 다시 살아났으니 다시 언어철학 강의를 하려던 참에 청강생으로 강의실에 들어와 있던 한 학생이 나에게 이렇게 물었다.

“그래도 언어철학으로 연애 이야기를 푸는 것은 어렵지 않을까요?”

그 말에 나는 강신주는 언어철학으로 어떤 양아치 짓을 하는지 설명할 수밖에 없었다.

강신주에 따르면, 어떤 사람을 아낀다는 것을 그 사람만의 고유한 특성을 가진 유일한 존재로 보는 것이고, 어떤 사람을 다른 사람들이 가지는 속성으로 묶어서 생각하는 것은 그 사람을 수많은 사람 중 하나로 보는 것이며 일종의 부품처럼 보는 것이다. 이것부터 뭔가 이상한데 강신주는 여기에 러셀의 한정기술구 이론과 크립키의 인과적 지시 이론을 뿌린다. 누군가를 한정기술구로 지칭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들이 가진 조건들로 그 사람을 지칭한다는 것이다. 반면, 최초의 명명식과 인과 사슬을 통해 누군가를 지시한다는 것은 그 사람을 유일한 존재, 어떠한 단독자로 대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정치적으로는 러셀이 진보적이고 크립키는 아닌 것 같지만, 철학적으로는 러셀이 보수적이고 크립키가 진보적이라는 것이 강신주의 주장이다.

이 말을 듣자, 학생들이 혼란에 빠진 것처럼 보였다. 앞에 앉은 몇몇 학생들은 나의 설명을 듣고 역하다는 듯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그런데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해당 강연은 김어준의 <벙커1>에서 했던 것이고 교재는 『철학 대 철학』이었는데, 정작 『철학 대 철학』에는 강연 내용이 나오지 않는다. 해당 책에는 여느 철학사 책에서 베낀 것처럼 비교적 멀쩡한 내용이 나온다. 강신주 본인도 본인이 하는 이야기가 정상이 아님을 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야기는 또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진짜 중요한 게 따로 있는데, 강신주의 미친 강연 내용이 강신주 고유의 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내가 석사과정 때 강신주의 강연을 동료 대학원생에게 알려주니, 역시나 그 대학원생도 토할 것 같은 표정을 지었는데, 어디서 찾았는지 강신주 강연 내용이 외국의 어떤 프랑스 철학 전공자로 추정되는 정체불명의 인물의 써놓은 글이라는 것을 찾아서 나에게 알려주었다.

(이에 대해 프랑스철학 전공자는 러셀과 크립키에 관한 해당 내용은 프랑스철학 전공자가 아니라 ‘오사와 마사치’라는 일본 사회학자가 한 말임을 알려주었다. 해당 내용이 실린 오사와 마사치의 책은 한국에서 『연애의 불가능성에 대하여』라는 제목으로 번역되어 출판되었고, 여기서 정치적 스펙스럼에 대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는다고 한다.)

하여간, 강신주의 러셀과 크립키 강연에 대하여 학생들은 충격적이라는 반응을 보였는데, 이것을 보고 내가 강의를 그렇게 잘한 것은 아니더라도 올바른 방향으로 수업을 이끌고 있음을 알았다. 서울 시내에 있는 어중간한 학교의 철학과 학부생들이 철학도 쥐뿔이나 모르는 주제에 다른 과 사람을 만나면 자기가 철학과 다닌다고 더럽게 뻐기며 철학을 가지고 인생이 어떠니 낭만이 어떠니 하며 학과 단위로 지ㄹ염병을 한다는 소식을 가끔씩 전해 듣는다. 그런데 내가 맡은 수업에서는 학기 시작하기 전까지 러셀이 누구인지 크립키가 누구인지 이름도 듣지 못한 학부생들이 불과 한 학기 강의도 다 듣지 않고도 강신주의 강연 내용을 일부 전해 들은 것만으로도 그토록 거부 반응을 보였다. 이것만 보아도, 학생들이 철학에 대해 올바른 태도를 가지는 데 내가 약간이라도 기여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2024.12.21.)


2025/02/16

김어준의 음모론과 민주 진영의 면역력



김어준이 음모론자치고 생명이 긴 데는 다 이유가 있다. 우선, 누구나 인정하는 비교적 확실한 사실을 밑에 깔아놓고, 뭔가 의심스럽지만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이야기를 제보받았다고 하고, 이야기의 빈틈을 나름대로의 추측으로 살을 채워놓고, 이것을 일종의 소설이나 이야기라고 간주하자고 한다. 그러면 김어준 지지자들이 여기저기 퍼 나르며 팩트네, 진실이네 하며 우긴다. 그렇게 사회가 가벼운 열병을 앓을 때쯤, 김어준은 조용히 빠져나간다. 김어준은 자기가 한 이야기를 소설이라고 했을 뿐이며, 자기 지지자들보고 난리 치라고 하지 않았다. 시간이 지나고 열병이 가라앉을 때쯤 김어준은 다시 음모론을 가지고 나와 이것을 또 소설이라고 한다. 그런데 왜 김어준은 대중들에게 외면받지 않는가? 그 중 몇몇은 사실인 것으로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러니 사람들이 ‘저거 저거 또 음모론인데...’ 하면서도 볼 수밖에 없다.

양치기 소년 우화에서 양치기 소년이 마을 사람들에게 철저히 외면받은 것은 맨 마지막에 늑대가 나타났다고 외치기 전까지 한 말이 모두 거짓말이었기 때문이다. 김어준의 음모론은 그렇지 않다. 마치 쌀-보리 게임할 때 보리가 몇 번 나오다가 가끔 쌀이 나오듯, 김어준에게서는 음모론이 몇 번 나오다 갑자기 진실이 나온다. 그러니 김어준이 음모론을 들고 나올 때마다 의심하고 찜찜해 하면서도 안 볼 수가 없다. 만일 양치기 소년이 허둥지둥 뛰어온 사람들을 비웃지 않고 김이 폴폴 나는 어떤 똥을 가리키며 “저 똥이 과연 개똥일까요, 아니면 늑대똥일까요? 늑대들이 우글거리는 이 산에 개가 산다는 게 가능할까요? 냄새가 납니다, 냄새가”라고 했다면 마을 사람들은 어떻게 반응했을까?

김어준이 음모론자로서 장수하는 동안 민주 진영에는 무엇이 남았나? 음모론에 대한 일종의 면역이 생긴 것 같다. 팩트라고 안 하고 소설이라고 하며 비교적 짧은 주기로 치고 빠지기를 여러 번 반복하다 보니 김어준의 지지자든 반대자든 이제는 예전처럼 열렬하게 반응하지 않고 그러려니 하고 바라본다.

지난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에서 한 김어준의 증언은 지금껏 김어준이 제시한 어떠한 음모론보다도 충격적인 내용이었다. 김어준은 12.3 계엄 때 체포조가 아닌 암살조가 움직였고, 미국을 사살하여 미국이 북한을 폭격하도록 유도했고, 생화학 테러를 하려고 했고, 김건희가 은퇴한 정보 요원을 동원하려고 했다는 제보를 “국내에 대사관이 있는 우방국”으로부터 받았다고 한다. 제보 내용이 충격적인데도 사람들은 차분하게 반응한다. 지지자들도 “믿기 힘든 내용이지만 일단 두고 보자”는 식의 반응이고 반대자들도 “김어준이라면 믿고 거른다”고 하며 욕도 잘 하지 않는다. 듣기는 듣겠으나 참고만 하겠다는 반응이다.

김어준의 음모론과 대비되는 것이 보수 진영의 음모론이다. 김어준의 음모론이 다종다양한 사회 현안을 주제로 다룬다면, 보수 진영의 음모론은 과거의 역사적 사건을 주로 다룬다. 대표적인 것이 5.18 북한군 계입설이다. 보수 진영의 음모론은 소재도 적고 구조도 단순하고 지속 기간도 훨씬 길다. 음모론에 감염되었을 때 보이는 반응도 민주 진영 쪽보다는 보수 진영 쪽이 훨씬 더 강하다. 김어준이 자신의 음모론을 소설이라고 말할 때, 보수 진영에서는 자기네 음모론을 팩트라고 강하게 주장한다.

김어준의 음모론이 일종의 밈이고 김어준이 그 밈의 숙주라고 한다면, 민주 진영은 김어준과 부대끼면서 열병도 앓고 피도 좀 토하고 똥도 쌌지만 어쨌든 면역을 가지게 되었다. 김어준이 다양한 소재로 다양한 버전의 음모론을 가지고 나왔고 민주 진영을 여러 번 감염되면서 증상도 점점 약해졌다. 면역력이 생기니 국회 과방위 증언을 보고서도 김어준 지지자들조차 기침 몇 번 하는 정도로 넘어가고 있다.

반면, 음모론이라고 가지고 있던 것이 5.18 북한군 계입설 정도이던 보수 진영에서는 김어준의 개표 음모론을 접하고 감염되니 맛이 가서는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개표 음모론은 김어준도 박근혜가 대통령이 된 후 1-2년 재미보다가 문재인이 대통령되자마자 갖다버린 것인데 보수 진영에서는 그것을 주워와서는 아직도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다.

김어준의 음모론은 『총, 균, 쇠』에서 일종의 균의 역할을 하지 않았나 생각해 볼 수 있다.

* 뱀발

밈과 관련된 문제 중 하나가 유전자가 복제되듯이 밈도 복제되었는지 확인할 방법이 있느냐는 것이다. 어떤 사회에서 비슷한 시기에 발생한 음모론이라고 해서 한 음모론이 다른 음모론의 영향을 받았다는 증거가 확실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런데 부정선거 음모론은 확실히 김어준의 영향을 받은 것이 맞다. 내가 예전에 보았던 <가로세로연구소> 방송에서 진행자들이 김어준의 부정선거 음모론을 언급했고 그 다음 날인가 강용석이 김어준의 <더 플랜>을 보았다며 참고해야겠다고 말했다.

* 링크: [경향신문] 김어준 “계엄 때 ‘한동훈 사살’ 제보”…민주당 “확인하고 있다” 신중

( www.khan.co.kr/article/202412131216001 )

(2024.12.16.)


2025/02/14

명태균의 예언을 보고 든 생각



한국사나 중국사에 관련된 문헌에는 점쟁이들이 역사적 사건을 비교적 정확하게 맞춘 기록들이 종종 나온다. 옛날 점쟁이들은 미래에 일어날 일을 어떻게 그렇게 기가 막히게 맞추었을까? 그에 대한 역사학 전공 선생님들의 일반적인 답변은, 사서를 편찬하는 과정에서 후대에 만든 자료가 들어갔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기록에 나오는 대로 점쟁이들의 예언이 실제 역사적 사건과 정확하게 맞아떨어진다면 그것은 일종의 기적인데, 세상에 기적은 없으니까, 일이 다 벌어진 다음에 사후에 짜맞추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명태균 사태와 윤석열 대통령 탄핵을 보면서, 옛 문헌에 나오는 예언 기록들이 꼭 사후에 만들어진 것이 아닐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명태균은 올해 10월 초에 자기가 검찰 조사를 받게 되면 “한 달이면 하야하고 탄핵일 텐데 감당되겠나”라고 말했다. 실제로 명태균이 구속된 것은 11월 14일이고, 공교롭게도 윤석열이 탄핵당한 것은 12월 14일이다.

명태균은 윤석열에게 대통령 취임하고 나서 2년만 하고 퇴임하라고 말하기도 했다. <동아일보> 인터뷰에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

―대선 캠프 때 대통령에게 건넨 조언은?

“취임하면 2024년 총선에 개헌하면서 그때 딱 물러나면 된다고 했다. 그러면 양쪽으로부터 존경받는 대통령으로 끝날 것이라고 얘기했다. (윤 대통령이) 난리가 났다. 3일 동안 대통령한테 들들 볶였다. 대통령이 ‘내가 2년짜리 해야 되겠느냐’고 했다.”

―왜 그런 조언을?

“5년을 버틸 수 있는 내공이 없기 때문이다. 지금 너무 맞지 않는 옷을 입고 있지 않나. 지금은 대통령께서 가장 중요한 게 퇴임 후 안전하게 있을지 여부 아닌가? 벌써 레임덕도 왔잖느냐. 한편으로 보수는 젖은 연탄이다. 도저히 불을 붙일 수 없다. 대통령 스스로가 그래서 번개탄 역할을 해야 하고, 그래서 (나도) 2년 만에 개헌하라고 얘기한 것이다.”

윤석열이 명태균 말대로 총선 끝나고 퇴임했다면 김건희 특별법 같은 것은 만들어지지도 않았을 것이다. 대통령이 스스로 물러난 마당에 굳이 그런 것까지 수사하려고 하겠는가? 그랬다면 윤석열은 내란을 일으키지도 않았을 것이고,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었을 것이다.

명태균의 예언에 비추어 본다면, 옛날 문헌에 나오는 예언 관련 기록들이 꼭 사후에 지어낸 이야기라고 볼 수도 없다. 오늘날 가능한 것이 왜 옛날에는 불가능하겠는가? 그러한 예언이 신통력이나 초-자연적 능력이 아니라 당시 정치 상황에 분석 능력이나 직관력의 산물이더라도, 어쨌거나 옛 문헌에 나오는 예언들이 실제로 있었던 사건일지도 모르겠다.

* 뱀발: 명태균 변호인에 따르면, 명태균은 “대통령 탄핵이 가결되면 민주당이 정권을 재창출할 수 있는 확률은 56% 정도”이고 “이재명은 사법 리스크를 배제하고도 큰 산 세 개를 넘어야 하는데 대통령이 될 확률은 30%가 안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다음 대선 때 이재명이 대통령 되나 안 되나 지켜보자.

* 링크(1): [동아일보] 명태균 “尹과 공적대화 담긴 휴대전화 4대, 부친 묘소에 묻어놨다”

( www.donga.com/news/Society/article/all/20241101/130335300/1 )

* 링크(2): [경향신문] 명태균 “검찰 조사? 한 달이면 대통령 탄핵일 텐데 감당되겠나”

( www.khan.co.kr/article/202410072235005 )

* 링크(3): [문화일보] 예언가 명태균, “민주당 정권재창출 56%, 이재명 대통령 30%”

( www.munhwa.com/news/view.html?no=2024121401039910300001 )

(2024.12.14.)


화천이와 연동이의 빈자리

여름에 연동이가 집을 나간 뒤 몇 달 간 우리집에는 고양이가 없었다. 고양이가 없으니 금방 빈자리가 드러났다. ​ 창고에서는 쥐가 페트병에 담긴 쌀을 먹으려고 페트병을 쏠았다. 페트병에 구멍이 뚫려서 쌀이 줄줄 샜다. 땅콩을 캐서 창고 구석에 두었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