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전 준비
1.1. 조교 활동 지침 및 유의사항
- 조교는 첨삭지도 전에 과제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함.
• 담당 교수가 제공한 과제의 성격과 강조점, 구체적인 요구 사항 등을 숙지할 것.
• 과제로 내준 글의 종류(장르), 주제, 분량, 형식, 과제 작성 과정, 수업 중 활용 방식, 첨삭 후 추가 과제 여부 등.
- 학생들이 수정 작업을 제때 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늦지 않도록 유의할 것.
• 첨삭은 과제 제출 후 일주일 안에 완료하는 것이 좋다.
- 수업게시판에 과제 제출할 때 학생들이 이행해야 할 사항을 미리 수업게시판에 공지하면 혼선을 막을 수 있음.
• 과제를 부여하면서 평가와 첨삭의 기준을 제시할 것.
• 담당 교수가 제시한 지침에 따라 평가하고 첨삭할 것.
• 담당 교수가 별도의 지침을 제공하지 않은 경우 개별적으로 학생과 상의하도록 하는 것이 좋음
• 강의 조교의 재량으로 평가할 경우 강의 및 과제의 성격과 목적을 고려하는 것이 좋음.
• 조교에게 질문할 것이 있는 경우 연락처 등을 공지하는 것이 좋음.
- 수업게시판에 ‘조교 첨삭 게시판’을 만들어 첨삭 파일을 올린 뒤 SMS를 통해 학생들에게 공지할 것.
1.2. 글쓰기 과제와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공지할 사항
- 보고서 쓰기의 중요성을 알려준다.
• 보고서의 분명한 목적과 기대 효과를 강조한다.
- 보고서의 형식 및 지침을 알려준다.
• 핵심주장(논지)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독자를 염두에 둔 글쓰기를 강조한다.
• 시간 관리와 초고(draft)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 보고서의 주제와 관련된 읽을거리를 소개한다.
- 표절에 관한 유의사항과 인용법을 알려준다.
- 문제가 있으면 바로 상담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1.3. 가능한 경우 하면 좋은 것
- (가능하면) 초고에 자세한 코멘트를 달아서 학생들에게 돌려주고 함께 토론한다.
- (가능하면) 최종 평가된 리포트를 다시 함께 토론한다.
- 대표 보고서(우수, 보통, 낮음)를 선정하여 학생들과 함께 토론한다.
- 학생들이 서로 보고서를 교환하여 평가한 후 함께 토론한다.
2. 첨삭 절차와 요령
- 순서
• 전체 윤곽 파악
• 주제와 제목의 적절성 등에 대한 평가
• 세부 평가
• 총평
- 전체 윤곽 파악
• 글 전체를 파악하기 위해 글 전체를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다.
• 우선순위를 정한 후에 중요한 사항부터 코멘트를 단다.
• 우선순위를 정할 때 담당 교수가 강조하는 점을 고려할 것.
- 주제와 제목의 적절성 등에 대한 평가
• 주제의 적절성과 논지의 독창성과 일관성을 검토한다.
- 세부 평가
• 본문에 대한 세부 지적 및 수정
• 보완할 점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서술할 것
- 총평
• 전체 글에 대한 평가
• 글의 장점을 칭찬한 후, 보완할 점을 명확하게 진술할 것.
• 좋은 글을 쓰기 위해 극복해야 하는 단점을 제시하고 반복적인 오류를 지적할 것.
- 개별 면담을 위해서 최종 논평 사본을 챙겨둔다.
3. 첨삭 대상
- 첨삭 대상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함.
• (1) 문제, 제목, 목차
• (2) 아이디어 및 핵심 주장과 근거
• (3) 글의 구조(문단 간 관계)와 내용
• (4) 문장과 표현
- 전체 글
• 주제의 적절성
• 구성의 체계성
• 논리적 일관성
• 논지의 독창성
- 주제의 적절성
• 주제의 명확성
• 논지의 독창성
• 주제 범위의 적절성
- 구성의 체계성
• 서론-본론-결론의 구분
• 상・하위 항목 간의 관계
• 문단 간의 긴밀성
- 논리적 일관성
• 논리적 비약 여부
• 문제제기와 결론의 불일치
• 모순되는 입장을 동시에 수용하고 있는지의 여부
- 문단
• 한 문단 내부의 통일성
• 소주제의 선명성
• 문단 간 유기적 연결
• 문단 분량의 적절한 안배
- 문장
• 표현의 적절성
• 문장의 정확성
• 주관적 감정에 치우친 문장 점검
3.1. 문제, 제목, 목차
- 보고서가 다루어야 하는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였는지 확인한다.
- 논제와 논지를 포함하는 적절한 제목인지 확인한다.
- 목차 구성이 적절한지 확인한다.
3.2. 아이디어 및 핵심 주장(논지)과 근거
- 핵심 주장(논지)이 서론 부분에 잘 제시되었는지 검토한다.
- 아이디어의 참신성을 살핀다.(독창성)
• 아이디어의 논증 과정이 논리적 비약은 없는지 검토한다.
- 핵심 주장이 적절한가를 따져본다.
• 핵심 주장의 정당성과 근거의 신빙성을 확인할 것.(논리성, 타당성)
- 핵심 주장의 조건
(1) 필자의 생각이나 입장을 주장하는 서술문으로 제시되어야 함.
• 핵심 주장은 하나의 질문이나 목적 또는 단순한 주제를 제시하는 진술이 아님.
• “환경은 보호되어야 한다”처럼 논란의 여지가 없는 주장은 핵심 주장으로 부적합함.
(2) 적절한 초점을 가져야 함.
• 너무 넓거나 너무 좁은 핵심 주장 진술을 피해야 함.
(3) 발견의 가치, 해석의 가치 등 이론적으로 연구 가치가 있는 새로운 측면을 제시해야 함.
(4) 반대 입장에서 제기될 수 있는 문제들에 답할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함.
(5) 수집한 증거와 글의 제목에 부합되어야 함.
(6) 결론이 도출될 수 있어야 함.
- 문제가 있는 핵심 주장의 예
- 주제: 한국 경제의 위기
• 한국 경제의 위기는 시장의 세계화에서 비롯되었다 ← 너무 넓음
• 신용불량자가 양산된 이유는 카드 사용자들이 자신의 재정 상태를 훨씬 초과한 대출을 받았기 때문이다. ← 뻔한 이야기
• 갑돌이의 신용불량은 소득보다 지출을 더 많이 하는 갑돌이의 소비습관 때문이다. ← 너무 좁음. 특정 사례.
3.3. 글의 구조(문단 간 관계)와 내용
- 고려할 사항
• 한 문단 내부의 통일성
• 소주제의 선명성
• 문단 간 유기적 연결
• 문단 분량의 적절한 안배
• 핵심 주장 (1)과 세부 주장 (2)-(3)의 관계
- 목차의 제목들이 글의 내용을 반영하는가?
- 주제 또는 핵심 주장에 관한 적절한 서론을 가지고 시작되는가?
- 서론의 구성 요소들이 잘 서술되고 있는가?
- 세부 주장들이 논증의 핵심을 드러내는가?
- 세부 주장들은 핵심 주장을 뒷받침하는가?
- 세부 주장들은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 배열되었는가?
- 주장들 간의 흐름이 자연스러운가?
- 각 주장은 관련된 아이디어를 가지는가?
- 논리의 비약이 있는가? 이를 피하기 위해서 무엇이 보완되어야 하는가?
- 일관된 논지로 전개되고 있는가?
- 주장과 이유와 근거가 타당하게 진술되고 있는가?
• 이유는 내 머릿속에만 있는 것, 근거는 자료
- 주제에서 벗어나서 진행된 부분은 없는가?
- 적절한 결론을 가지고 종결되었는가?
- 결론이 적절하게 구성되었는가? 요약과 논지와 함의가 잘 서술되었는가?
3.4. 문장과 표현
- 고려할 사항
• 표현의 적절성: 장황한 문장, 중복적인 표현, 부적절한 어휘, 부적절한 접속어 사용과 남발, 인터넷 언어 사용, 괄호나 부호의 남발 등.
• 문장의 정확성: 호응관계의 불일치, 조사의 부적절한 사용, 이중 피동, 맞춤법의 혼동, 띄어쓰기 오류
• 주관적 감정에 치우친 문장, 지나치게 기교(멋)를 부리는 문장, 현학적 표현의 남발
- 주어와 술어의 일치 여부를 점검한다.
- 문장의 완결성을 점검한다.
- 개념을 정확하고 일관적으로 사용했는지 점검한다.
- 주관적 표현을 점검한다.
• 개인 사정을 늘어놓은 부분이 있는지도 점검할 것
- 구어 표현을 점검한다.
-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점검한다.
- 인용, 주석 달기, 참고 문헌을 점검한다.
* 참고 문헌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2015), 『2015년 1학기 교양 강의조교 워크숍 자료집』, 92-99쪽.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2016), 『2016년 1학기 교양 강의조교 워크숍 자료집』, 116-117쪽.
(2019.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