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차 대전 때 군사 목적으로 외국어를 가르친 방법
• 학생 한 명을 두고 조교 두 명이 번갈아 쉴 새 없이 질문하고 학생은 대답함.
• 하루에 20시간씩 6개월 간 함.
• 이렇게 하면 이후 해당 외국어를 구사하는 데 문제가 없게 된다고 함.
- 외국어를 서술 기억에서 절차 기억으로 바꾸기
• 기억은 한 시스템이 아님.
• 서술 기억은 뇌 바깥쪽 담당이고, 절차 기억은 뇌 안쪽 담당
• 모국어는 수영처럼 절차 기억이 맡고, 외국어는 서술 기억이 맡음.
• 외국어는 암기를 통해 서술 기억이 됨.
• 서술 기억을 절차 기억으로 바꾸는 것은 연습
- 외국어를 배우는 순서는 교재 순서와 상관없음.
• 이 점에서 교재 위주의 수업보다 강사 위주의 수업이 나음.
- 집중해야 함
• 성인이 기억을 저장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임. 반복적인 자극과 강한 자극(감정)
• 기억이 저장되려면 집중해야 하며 그래야 뉴런 핵이 자극됨.
- 영어 강사 이근철의 연습 방법
• 이근철은 문장을 끊어서 연습했음.
• 단순한 문장에 다른 요소를 첨가하여 복잡한 문장으로 만들며 그것을 소리 내어 연습
- 동시통역사 이현정의 연습 방법
• 동시통역사 이현정은 드라마 문장을 그 드라마의 등장인물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감정을 이입해서 연습했음.
- 아무 주제 말고 자기와 관련되는 주제로 영어에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
* 출처: KBS 스페셜 <당신이 영어를 못하는 이유>
(2023.0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