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명문의 종류
- 현상이나 사실에 대한 설명: 원인을 설명해야 할 필요
- 개념이나 사물에 대한 설명: 일반적인 설명문
2. 설명할 내용
- 본질적 성질: 설명 대상 자체의 특징, 정의와 공통
- 내적 관계: 부분과의 관계
- 외적 관계: 다른 사물이나 목적과의 관계
- 내적 관계와 외적 관계의 균형을 어떻게 맞출 것일지가 중요함.
3. 설명문의 특징
- 어떠한 대상의 내적 관계와 외적 관계는 무한하므로 완벽한 설명문은 불가능함
- 모든 내적 관계와 외적 관계를 다 설명할 필요가 없음
- 따라서 설명문은 완벽한 설명문은 없고 보다 나은 설명문만 있음
- 설명문에 주장이 들어가서는 안 됨
* 비유와 사례는 설명문에 들어가도 되지만 논증적 에세이에 들어가면 안 됨.
* 논증에 유비가 들어가면 오류가 나기 쉬움.
4. 주제
- 자기가 가장 잘 아는 주제: 자기 소개서, 사업 구상 등
- 자기가 잘 모르는 주제: 개념이나 사물의 설명 등 자세한 연구가 필요한 주제
• 설명문을 쓸 때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는 경우는 대상에 대한 지식이 없기 때문임.
• 지식이 있어도 명확하지 않으면 안 됨
• 외적 관계와 내적 관계의 지식을 균형 맞출 것
5. 구성하기
- 구성에 특별한 논리적 제약이 없음
- 구성: 도입부, 설명 내용, 마무리
- 설명 내용은 지면에 따라 적절히 제한할 것
- 논리적 연관이 있는 내용은 논리적 순서에 따르고 연관이 없는 내용은 중요도 순으로 서술할 것.
6. 서론 쓰기
- 설명 대상에 대한 관심이나 환기
- 본론에서 설명할 내용의 간단한 요약
7. 본문 쓰기
- 설명해야 할 내용을 생각나는 대로 열거한 다음, 지면을 고려하여 꼭 필요한 사항만 남기고 삭제할 것
- 논리적 관계나 중요도에 따라 재배열할 것.
- 사례나 비유를 들어 설명할 것.
8. 결론 쓰기
- 설명 대상의 중요성
- 설명 내용의 요약
- 주장을 제시하면 안 됨
9. 좋은 설명문이란?
- 중요한 내용을 모두 포함해야 함
- 체계적이어야 함
- 가능한 한 상세해야 함
- 정확해야 함
- 이해하기 쉬워야 함
10. 표절 피하는 방법
- 설명문의 내용은 일반적으로 독창적인 지식이 아님
- 그러나 다른 사람이 서술한 문장이나 내용을 그대로 옮겨 쓰면 표절이 됨
- 다양한 자료를 읽고 충분히 자기 지식으로 소화하여 자기 글로 서술할 것
- 인용이나 각주는 필요 없음
* 참고 문헌: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2016), 『2016년 1학기 교양 강의조교 워크숍 자료집』, 36-41쪽.
(2019.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