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9/25

[과학철학] Lakatos (1978), “Introduction: Science and Pseudoscience” 요약 정리



[ Imre Lakatos (1978), The Methodology of Scientific Research Programmes: Philosophical Papers, vol. 1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pp. 1-7.

임레 라카토슈, 『과학적 연구 프로그램의 방법론』, 신중섭 옮김 (아카넷, 2002), 5-16쪽. ]

■ 이 글의 주제 [p. 1, 5쪽]

- 과학을 어떻게 미신, 이데올로기, 사이비 과학과 구별할 수 있는가?

• 가톨릭교회는 코페르니쿠스의 이론을 지지한 과학자들을 파문함.

• 공산당은 멘델의 이론을 따르는 생물학자들을 박해함.

- 과학과 사이비 과학을 구분하는 문제는 정치・사회적인 문제와 긴밀히 연관됨.

■ 지식의 기준? [pp. 1-2, 5-7쪽]

- 주장(1): 많은 사람들이 어떤 진술을 매우 강하게 믿는다면 그 진술은 지식을 구성함.

- 반박: 사상사에는 많은 사람들이 완전히 터무니없는 믿음을 신봉한 사례가 등장한 반면, 과학자들은 최상의 과학 이론에 회의적인 입장이었음.

• 예) 뉴튼의 이론은 그 당시 제시된 이론 중 가장 확실한 이론이었지만 뉴튼 자신은 서로 떨어진 두 물체 사이에 인력이 작용한다는 것을 믿으려 하지 않았음.

• 어떠한 이론의 객관적・과학적 가치는 그 이론을 만들거나 이해하는 인간의 마음과 아무런 관계가 없.

- 주장(2): 이론의 과학적 가치는 그 추측이 실제로 가지는 객관적 지지에 달려 있음.

• 흄의 기준: 사실과 존재하는 것에 관한 경험적인 실험적 논거를 포함하는지 여부

- 반박: 먼저 실험적 논증에 대한 정의부터 내려야 함.

• 예) 주술에 관한 17세기의 방대한 문헌에는, 주의 깊은 관찰 보고와 확고한 증거, 심지어는 실험에 대한 보고가 빽빽하게 적혀 있음. 초기 왕립학회에 소속된 철학자였던 그랜빌(Glanvill)은 주술을 실험적 논증의 패러다임으로 간주함.

■ 정확하게 사실이 이론을 지지할 수 있는가? [p. 2, 7쪽]

- 과학적 논거의 핵심 조건 중 하나는 이론이 사실의 지지를 받아야 한다는 점.

• 그런데 어떻게 정확하게 사실이 이론을 지지할 수 있는가?

- 뉴튼은 자신이 가설만 말한 것이 아니라 사실에 의해 증명된 이론을 발표했다고 생각함.

• 뉴튼은 케플러가 제시한 현상에서 법칙을 연역했다고 보았지만 이는 근거 없음.

• 케플러는 행성이 타원형 궤도로 운동한다고 하지만, 뉴튼은 행성들이 운동을 하면서 서로를 교란시키지 않을 때만 타원형 궤도로 운동한다고 함.

• 행성들은 분명히 서로를 교란시키며, 이 때문에 뉴튼은 섭동 이론을 고안함. 섭동 이론에 따르면 타원형 궤도로 운동하는 행성은 존재하지 않음.

• 실제로 행성들은 타원형 궤도로 운동함.

■ 왜 과학 이론이 사실에 의해 증명된다고 생각하는가 [pp. 2-3, 7-9쪽]

- 질문: 제한된 사실에서 자연 법칙을 타당하게 연역할 수 없다고 증명하는 것은 쉽지만 여전히 우리는 과학 이론이 사실에 의해 증명된다고 생각한다. 왜 사람들은 이것에 집착하는가?

- 과학자들은 자신들의 이론이 ‘과학’이라는 명칭을 부여받을만한 참인 지식이 되기를 바람.

- 과학이 탄생한 17세기에 가장 적절한 지식은 신학적인 지식.

• 신학적인 지식은 오류가 없고, 의심의 여지가 없어야만 함.

• 계몽주의자들은 우리가 오류를 범할 수 있고 신학적인 문제에 무지할 수 있다고 함.

• 과학적 신학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신학적인 지식도 존재할 수 없음. 지식은 오직 자연에 대한 지식뿐임.

•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지식은 신학에서 직접 넘겨받은 기준(의심의 여지없이 증명되어야 한다는 기준)으로 판단되어야만 함.

• 과학이 신학과는 다른 확실성을 획득하기 위해서 추측은 금지되었고 모든 진술을 사실에 의해 증명해야만 했음.

• 사실에 의해 증명된다는 것이 과학적 정직의 기준이었고, 사실에 의해 증명되지 못한 이론은 사이비 과학으로 간주됨.

- 20세기에 뉴튼의 이론이 무너지고 난 뒤에야 과학자들은 정직성의 기준이 유토피아적임을 깨닫게 됨.

• 아인슈타인 이전의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뉴튼이 신의 영원한 법칙을 사실에 의해 증명함으로써 해독했다고 생각했음.

• 예) 19세기 초, 암페어는 책 제목을 『실험에서 명백하게 연역된 전기역학 현상에 대한 수학 이론』으로 하려고 생각했으나, 그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어떤 실험은 실제로 행해지지도 않았으며 필요한 실험 기구도 만들지 못했음을 고백함.

■ 귀납논리학, 포퍼, 쿤 [pp. 3-4, 9-11쪽]

- 20세기의 귀납논리학은 유효한 모든 증거에 의해 서로 다른 이론들의 확률을 정의함.

• 어떠한 이론의 수학적 확률이 높다는 것은 그 이론이 과학적임을 보증함.

• 어떠한 이론의 확률이 낮거나 0이라면 그 이론은 과학적 이론이 아님.

• 과학과 사이비 과학을 흑백 논리가 아니라, 확률에 따라 정도의 차이로 구분함.

- 포퍼(1934): “모든 이론의 수학적 확률은 그 이론이 과학적이든 아니든, 아무리 많은 증거가 주어지든 관계없이 0이다.”

• 이 주장이 옳다면, 과학 이론은 과학 아닌 것과 마찬가지로 증명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개연적인 성질도 가지지 못하게 됨.

- 포퍼의 새로운 구획 기준:

• 이론이 과학적인지 여부는 사실(뒷받침하는 증거)과 독립되어 결정될 수 있음.

• 이론은 그 이론을 반증할 수 있는 결정적 실험(또는 관찰)을 미리 명확히 제시할 수 있으면 과학적인 것이고, 잠재적 반증자를 명확히 제시할 수 없으면 사이비 과학 이론.

• 이는 사이비 과학 이론과 과학 이론을 구획하는 것이 아니라 비-과학적인 방법과 과학적인 방법을 구획하는 것.

• 어떤 명제가 사이비 과학으로 머물지 참인 지식이 될지는 우리가 그 명제를 반박할 수 있는 관찰 가능한 조건을 언급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여부에 달림.

• 예) 마르크스주의자에게 어떤 조건에서 마르크스주의를 버릴지 물으면 곤경에 빠질 것.

- 라카토슈의 반박: 과학자들은 자기 이론이 사실과 모순되면, 이론을 포기하지 않고 보조 가설을 만들어 그 현상을 설명하거나 그러한 사실을 무시하고 다른 문제로 관심을 돌림.

• 결정적 실험이 이론을 반박하는 사례는 그 이론이 포기되고 오랜 시간이 지난 뒤 꾸며낸 이야기임.

• 뉴튼 이론을 지지하는 과학자들에게 어떤 조건에서 뉴튼 이론을 버릴지 물어보면 그들도 마르크스주의자와 똑같은 곤경에 빠졌을 것.

- 쿤의 주장: 과학 혁명은 공동의 약속에 대한 비-합리적인 변화이며, 일종의 종교적 개종.

- 라카토슈의 반박: 쿤이 옳다면 과학과 사이비 과학 사이에는 명확한 구별도 없고, 과학적 진보와 지적 쇠퇴, 정직성의 객관적 기준도 있을 수 없다.

■ 라카토슈의 과학적 연구 프로그램의 방법론 [p. 4, 11-12쪽]

- 위대한 과학적 업적의 전형적인 기술적 단위(descriptive unit)는, 분리된 가설들이 아니라 하나의 연구 프로그램(a research programme)임.

• 과학은 단순한 시행과 착오가 아니라 일련의 추측과 반박.

• “모든 백조는 희다” 같은 진술은 반증될 수 있지만, 그러한 사소한 시행과 착오는 과학의 지위를 부여받을 수 없음.

• 뉴튼의 과학이 단순히 네 가지 추측(역학의 3법칙+중력 법칙)으로 구성된 것이 아님.

• 네 법칙은 뉴튼 프로그램의 견고한 핵(hard core)을 구성하고. 보조 가설의 보호대(protective belt)는 견고한 핵을 반증으로부터 보호함.

- 더 중요한 것은 연구 프로그램이 발견법(heuristic)을 가진다는 것.

• 강력한 문제 해결의 장치를 가진다는 것. 이러한 장치는 세련되고 엄밀한 기법으로 변칙 사례를 흡수하고 그것을 긍정적인 증거로 바꿈.

• 예) 행성이 운동해야 하는 궤도대로 정확하게 운동하지 않는다면, 뉴튼 이론을 따르는 과학자들은 대기차와 관련된 추측, 자기폭풍 내에서 빛의 전달과 관련된 추측 등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많은 추측들을 조사함. 알려지지 않은 행성을 고안하고 그것의 위치, 질량, 속도를 계산할 수도 있음.

■ 과학과 사이비 과학의 차이점 [pp. 4-6, 12-14쪽]

- 뉴튼의 중력 이론,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 양자 역학, 마르크스주의, 프로이트주의는 모두 연구 프로그램.

• 철저하게 방어되는 견고한 핵, 핵보다 조금 더 유연한 보호대, 세련된 문제 해결의 장치를 가짐.

• 이론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해결될 수 없는 문제와 처리할 수 없는 변칙에 직면함.

- 포퍼의 주장과 달리, 이론에 대한 반박 여부는 과학과 사이비 과학의 차이점이 아님.

• 예(1): 뉴튼이 프린키피아를 출판할 당시에는 달의 운동이 뉴튼의 이론을 반박함.

• 예(2): 카우프만은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이 발표되던 해에 그 이론을 반박함.

- 진보적인 연구 프로그램의 공통적인 특징: 모두 새로운 사실을 예측했으며, 선행 프로그램이 꿈도 꾸지 못한 사실이나 그 프로그램과 모순된 사실을 예측함.

• 예(1): 혜성이 갑작스러운 재앙에 대한 경고 표시라는 이론이 널리 통용되었으나, 뉴튼 프로그램에서 연구하던 핼리는 혜성 운동의 진로를 계산하여 예측함.

• 예(2): 뉴튼의 이론을 따르는 과학자들은 그때까지 관찰되지 않았던 작은 행성의 존재와 그것의 정확한 운동을 예측함.

• 예(3): 아인슈타인의 프로그램은, 밤에 두 별의 거리를 측정하고 (일시적으로 그 별을 볼 수 있는) 낮에 두 별의 거리를 측정하면 측정값이 다를 것이라는 놀라운 예측을 함.

- 퇴행적인 프로그램에서 이론은 알려진 사실을 조정하기 위해서 짜맞추어짐.

• 예) 마르크스주의는 놀랍고 새로운 사실을 성공적으로 예측한 적이 없음. 마르크스주의자들의 보조 가설은 마르크스 이론을 사실로부터 보호하려고 사후에 만든 것.

■ 지금까지의 내용을 요약 [p. 6, 14쪽]

- 경험적 진보의 징표는 사소한 검증이 아님.

• 돌이 언제나 지구를 향해 떨어져도 뉴튼 이론이 성공적임을 보장하지 못함.

- 포퍼의 주장과 달리, 반박은 경험적인 실패를 말하지 않음.

• 왜냐하면 모든 프로그램은 영속적인 변칙 가운데서 성장하기 때문임.

- 극적이고 예상하지 못한 놀라운 예는 경험적 진보의 징표가 됨.

- 이론이 사실을 뒤쫓아 가면 그 이론은 퇴행적인 프로그램에 속함.

■ 과학 혁명 [p. 6, 14-15쪽]

- 경쟁하는 두 연구 프로그램이 있다면 과학자들은 진보적인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됨. 이것이 과학혁명이 일어나는 이유.

• 그러나 퇴행적인 프로그램에 집착하여 그것을 진보적인 프로그램으로 바꾸려고 하는 것이 지적으로 정직하지 않은 것은 아님.

- 포퍼와 반대로 과학적 연구 프로그램의 방법론은 즉각적인 합리성을 제시하지 않음.

• 반박에 의한 비판은 이론을 즉각적으로 폐기하지 못함.

- 쿤은 혁명이 갑작스럽고 비-합리적인 변화라고 생각했으나 이는 잘못된 것.

- 포퍼의 결정적 실험과 쿤의 혁명은 신화에 불과함.

• 통상적으로 과학사에서 일어나는 일은 진보적인 연구 프로그램이 퇴행적인 연구 프로그램을 대체하는 것.

■ 함축 [6-7, 15-16쪽]

- 과학과 사이비 과학의 구획 기준의 문제는 비판의 제도화에 대해서도 함축을 가짐.

• 예) 1616년 가톨릭교회는 코페르니쿠스의 이론을 사이비 과학이라는 이유로 금지함.

• 예) 1949년 소련 공산당은 멘델 유전학이 사이비 과학이라고 선언하고 멘델 유전학을 옹호한 바빌로프를 강제수용소에서 살해함.

• 예) 인종과 지능의 문제에 대한 토론에서 보듯이, 서구의 새로운 자유주의적 기구들은 사이비 과학으로 여겨지는 것에서 언론의 자유를 박탈할 권리를 가짐.

- 이러한 모든 판단은 어떤 종류의 구획 기준에 근거를 둘 수밖에 없음.

• 이것이 과학과 사이비 과학의 구획 기준의 문제가 강단 철학의 사이비 문제가 아닌 이유임. 윤리적・정치적 함축을 가짐.

(2017.10.08.)


2016/09/24

얼룩 고양이 새끼를 고양이 장수에게 넘긴 날

    

주말에 집에 갔는데 얼룩고양이가 안 보였다. 어디 마실 갔나 했는데 어머니는 뜻밖의 말씀을 하셨다. “고양이 죽었어.” 화요일부터 안 보여서 어디서 죽었나 싶었는데 금요일에 매실 나무 밑에서 시체로 발견되었다고 한다. 뭘 잘못 먹고 죽은 건지 차에 치어 죽은 걸 매화나무 밑에 놓은 건지 정확히는 모른다. 다만 얼룩고양이 입 주위가 까만 걸 봐서는 쥐약 같은 걸 잘못 먹고 죽은 것 같기도 하다. 얼룩고양이는 못 생긴 게 미련하기까지 하다고 어머니께 그렇게 구박을 받았는데 결국은 그렇게 죽었다. 얼룩고양이의 새끼들은 자기 어미가 죽은 것도 모르고 현관문 앞에서 뛰어놀고 있었다.

얼룩고양이 새끼들도 얼룩고양이처럼 어머니한테 구박을 받았다. 어머니는 얼룩고양이 새끼들이 어미 닮아서 못 생기고 미련하다고 못마땅해 하셨다. 화천이는 차 소리만 듣고도 어머니 마중을 나올 만큼 똑똑하고, 화천이 새끼들도 화천이를 닮아서 똑똑하다. 화천이 새끼들은 똑똑해서 태어난 지 얼마 안 되어서도 똥은 마당에 싸고 노는 건 현관에서 놀았다. 얼룩고양이 새끼들은 이걸 반대로 했다. 얼마나 미련한지 똥은 현관문 앞에 싸고 노는 건 마당에서 놀았다. 새끼 네 마리가 돌아가며 현관문 앞에 똥오줌을 싸니 집에서 항상 똥오줌 냄새가 났다. 한참 크도록 그 모양이었다. 결국 얼룩고양이 새끼들을 옆 동네 고양이 장수한테 넘겼다.

다시 평화가 찾아왔다. 화천이 새끼들은 현관문 앞에 똥을 싸지 않았고, 화천이는 언제나처럼 어머니의 사랑을 받았다. 그런데 얼룩고양이의 새끼가 사라진 직후, 노란 고양이는 평소와 달리 사료를 먹지 않았다. 밥그릇에 입도 대지 않고 현관문 반대편으로 고개를 돌린 채 엎드려 있었다.

우리 집에 있던 고양이들 중 새끼들을 도맡아 키우던 것이 노란 고양이다. 화천이는 워낙 제멋대로라 자기 새끼한테도 별다른 신경을 쓰지 않았고, 얼룩고양이는 모자란 놈이 젖도 모자라서 자기 새끼한테 젖을 충분히 주지 못했다. 어머니가 노란 고양이의 새끼들을 고양이 장수에게 넘기자, 노란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의 새끼들을 자기 새끼처럼 젖을 먹여 키웠다. 화천이나 얼룩고양이처럼 마실을 다니지도 않고 항상 집에 붙어있으면서 새끼들에게 젖을 먹였다. 그렇게 키우던 얼룩고양이 새끼들이 없어지자 노란 고양이는 사료를 먹지 않았다.

나는 노란 고양이 옆에 가서 앉았다. 고개를 돌린 채로 엎드려있던 노란 고양이는 고개를 내 쪽으로 돌려 힐끔 보고는 다시 고개를 창고 쪽으로 돌렸다. 고개를 돌리기는 했지만 자리를 뜨지는 않았다. 나는 아무 말도 안 하고 노란 고양이의 목덜미를 주물렀다. 노란 고양이는 여전히 고개를 돌린 채 그르릉 그르릉 소리를 내며 엎드려 있었다. 그렇게 한참을 엎드려 있었다.

얼마나 시간이 지났을까. 노란 고양이는 네 발로 일어서더니 밥그릇 앞에 가서는 밥그릇에 있는 사료를 먹기 시작했다. 밥그릇 안에 있던 사료를 다 먹고는 다시 현관문 근처에 엎드렸다.

(2016.07.24.)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수상 예언한 알라딘 독자 구매평 성지순례

졸업하게 해주세요. 교수되게 해주세요. 결혼하게 해주세요. ​ ​ ​ ​ ​ * 링크: [알라딘] 흰 -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 소설 (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4322034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