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양철학전공 논문제출자격시험 영역 구분
- <I 부문> 1 영역: 서양고중세철학
- <I 부문> 2 영역: 서양근대철학
- <II 부문> 1 영역: 이론철학 1
- <II 부문> 2 영역: 이론철학 2
- <II 부문> 3 영역: 실천철학
■ 2011학년도 2학기
※ 아래의 세 문제에 모두 대답하시오.
1. 다음 명제의 뜻을 설명하고 그것을 옹호하거나 비판하면서 그에 대해 논하시오.
내재적 존재(das immanente Sein)는 그것이 존재하기 위하여 “그 어떤 ‘것’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절대적 존재(absolutes Sein)이다.
2. 존재물음의 존재론적 우위와 존재적 우위에 대해서 쓰시오.
3. 베르그손의 <창조적 진화>에 등장하는 생명의 개념을 상론하고, 그것의 독창성을 평가하시오.
■ 2012학년도 1학기
※ 아래의 세 문제에 모두 대답하시오.
1. 명증(Evidenz)에 대해 설명하고 그것이 “이성의 현상학”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논하시오.
2. 『존재와 시간』에서 수행되고 있는 ‘통속적 시간 개념의 기원에 대한 현상학적 분석’을 서술해 보시오.
3. 베르그손의 『창조적 진화』에 나오는 “통상적인 우리 인식의 메커니즘은 본성상 영화적이다”라는 명제를 자유롭게 논평하시오.
■ 2012학년도 2학기
※ 아래의 세 문제에 모두 대답하시오.
1. 왜 지향성이 현상학의 중심주제가 되는지 설명하시오.
2. 『존재와 시간』에서 행해지고 있는 ‘통속적 시간의 연역’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3. 무(無) 개념에 대한 베르그손의 입장을 개괄하고 그에 대한 가능한 반대논변을 제시하시오.
■ 2013학년도 1학기
※ 아래의 세 문제에 모두 대답하시오.
1. 다음 구절에 대해 논하시오. “현상학 전체를 포괄하는 주제는 지향성이다.”
2. 『존재와 시간』에서 하이데거는 데카르트의 세계 개념을 어떻게 비판하고 있는가?
3. 베르그손의 『물질과 기억』에서 순수 기억은 어떻게 지각 이미지에 덧붙여지는가?
■ 2013학년도 2학기
※ 아래의 세 문제에 모두 대답하시오.
1. “감각적 재료(sensuelle hyle)”와 “지향적 형상(intentionale morphe)”은 각각 무엇을 뜻하는지 설명하고 양자는 어떻게 구별되며 어떤 관계에 있는지, 더 나아가 양자의 구별에 토대를 두고 있는 지향성 개념의 한계는 무엇인지도 아울러 논하시오.
2. 『존재와 시간』에서 하이데거는 세계내부적 존재자(물리적 자연)을 이론적으로 파악하는 태도의 발생과정을 어떤 식으로 분석하고 있는가?
3. 베르그손의 『물질과 기억』을 중심으로 물질과 기억의 관계를 논하시오.
■ 2014학년도 1학기
※ 아래의 세 문제에 모두 대답하시오.
1. 『이념들 I』에 나오는 지향성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그의 의의와 한계에 대해 논의하시오.
2. 『존재와 시간』에서 세계시간의 특성을 쓰고 세계시간에서 통속적 시간이 어떻게 발생되는지에 대해서 쓰시오.
3. 베르그손의 『물질과 기억』을 중심으로 지각의 메커니즘을 상세히 서술, 논평하시오.
■ 2014학년도 2학기
※ 아래의 세 문제에 모두 대답하시오.
1. 후설은 『이념들 I』의 85절에서 “감각적 질료와 지향적 형상”에 대해 논의한 후 86절에서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
“기능(Funktion)의 관점은 현상학의 핵심적 관점이며, 그와 관련된 연구는 현상학의 영역 전체를 거의 포괄한다.”
이 문장에서 “기능”이 무엇을 뜻하는지 85절의 내용과 연관지어 설명하고, 또 후설이 왜 그와 관련된 연구가 현상학의 영역 전체를 거의 포괄한다고 주장하는지 설명한 후 그러한 주장이 타당한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2. 외부세계의 존재를 증명하려는 철학적 시도에 대해 『존재와 시간』에서 하이데거가 가하고 있는 비판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3. 베르그손은 원뿔도식을 통해 무엇을 설명코자 했는가?
■ 2015학년도 1학기
※ 아래의 세 문제에 모두 대답하시오.
1. “중립적 변양”(die Neutralitaetsmodifikation)에 대해 설명하고 그것이 현상학적 환원과 어떤 관계에 있는지 논하시오.
2. 『존재와 시간』에서 양심분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3. 베르그손의 『물질과 기억』에 나오는 8자형 주의 도식과 원뿔 도식을 이용하여 지각의 메커니즘을 상세히 서술, 논평하시오.
■ 2015학년도 2학기
※ 아래의 세 문제에 모두 대답하시오.
1. 다음 구절에 들어 있는 여러 개념들을 설명하면서 그 뜻을 해명하고, 그 중에서 “휠레적인 계기”에 대한 규정이 타당한지 하는 점을 지향성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논하시오.
“내실적인 계기로서의 휠레적인 체험요소와 노에시스적 요소, 비내실적인 체험계기로서의 노에마적 요소”(“Die hyletischen und noetischen Momente als reelle, die noematischen als nichtreelle Erlebnismomente”)
2. 『존재와 시간』에서 양심개념에 대해서 쓰시오.
3. 베르그손에게서 나의 지각은 내 신체 바깥에 있고 나의 정념은 나의 신체 안에 있다고 말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하고, 이런 이론의 독창성을 철학사의 문맥에서 평가하시오.
■ 2016학년도 1학기
※ 아래의 세 문제에 모두 대답하시오.
1. 다음 구절의 내용을 설명하시오. 그리고 그에 대해 후설은 무엇을 근거로 어떤 입장을 취하는지 논하고 이러한 후설의 입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피력해 보시오. “경험과 원본적으로 제시하는 직관을 경험주의적으로 동일시함”(die empiristische Identifikation von Erfahrung und originaer gebendem Akte)
2. 『존재와 시간』에서 하이데거가 행하고 있는 공간 분석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3. 베르그손의 『물질과 기억』에서 순수 기억이 지각과 행동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고 논평하시오.
■ 2016학년도 2학기
※ 아래의 세 문제에 모두 대답하시오.
1. 다음 구절이 지향성의 규정과 관련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설명하고, 그처럼 규정된 지향성 개념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피력하시오.
- “감각적 질료, 지향적 형상 (sensuelle Hyle, intentionale Morphe)”
2. 『존재와 시간』에서 하이데거는 근대철학의 자아개념을 어떻게 비판하고 있는가? 세상 사람으로서의 자기 개념과 본래적 자기 개념과 연관시켜 서술해 보시오.
3. 들뢰즈의 『차이와 반복』에 등장하는 첫 번째 시간의 종합과 두 번째 시간의 종합 각각을 약술하고 양자의 관계, 양자 각각의 한계를 논술하시오.
■ 2017학년도 1학기
※ 아래의 세 문제에 모두 대답하시오.
1. Husserl은 『이념들 I』에서 현상학적 환원의 정체를 해명하기 위하여 “자연적 태도의 일반정립”, “배제(Ausschaltung)”, “괄호치기(Einklammerung)”, “판단중지(Epoche)” 등의 개념을 사용한다. 이러한 개념들을 사용하여 현상학적 환원이 무엇인지 실제로 해명해 보시오.
2. “존재는 가장 보편적이고 가장 공허한 개념이므로 정의될 수 없다”는 전통적 존재개념에 대해서 하이데거는 어떻게 비판하고 있는가?
3. 들뢰즈가 유비의 존재론을 비판하고 일의성의 존재론을 옹호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 2017학년도 2학기
※ 아래의 세 문제에 모두 대답하시오.
1. 후설의 <이념들 I>의 24절에 나오는 “모든 원리 중의 원리”(Prinzip aller Prinzipien, principle of all principles)에 대해 논하시오.
2. 인간을 이성적 동물로 보는 전통적 견해를 하이데거는 『존재와 시간』에서 어떻게 비판하고 있는가?
3. 들뢰즈의 초월론적 관념론에서 칸트의 초월론적 관념론은 어떻게 비판, 극복되는가? 『차이와 반복』 3장의 새로운 인식능력 이론이나 새로운 사유 개념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논의하시오.
■ 2018학년도 1학기
※ 아래의 세 문제에 모두 대답하시오.
1. 명증(Evidenz)에 대해 설명하고 그를 토대로 명증과 이성(Vernunft)의 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2. 『존재와 시간』에서 ‘공존재(共存在, Mitsein)’ 개념의 내용과 그것이 근대 서양철학사에서 갖는 의의에 대해서 쓰시오.
3. 들뢰즈의 초월론적 경험론이 지닌 주요 특징은 무엇인가? 칸트의 초월론 철학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2020.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