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05

[심리철학] Ravenscroft (2005), Ch 3 “The identity theory” 요약 정리 (미완성)



[ Ian Ravenscroft (2005), Philosophy of Mind: A Beginner’s Guide (Oxford University Press), pp. -.

이안 라벤스크로프트, 「제3장. 동일론」, 『심리철학: 초보자 안내서』, 박준호 옮김 (서광사, 2012), 75-쪽. ]

3.1 동일론 (More about the identity theory)

3.2 동일론 옹호 논증

(Arguments in favor of the identity theory)

3.3 두뇌 손상 연구에서 얻은 증거

(Evidence from deficit studies)

3.4 동일론 반대 논증

(Arguments against the identity theory)

3.5 환원적 물리주의와 비환원적 물리주의

(Reductive and non reductive physicalism)

3.6 결론 (Conclusion)

75-76

동일론은 심적 상태와 일정한 두뇌 상태를 동일하다고 주장함.

‘일정한’ 두뇌 상태라고 말하는 이유는, 모든 심적 상태가 두뇌 상태라고 주장하지만 모든 두뇌 상태가 심적 상태라고 주장하지는 않기 때문임.

3.1 동일론 (More about the identity theory)

76

영국의 홉스

프랑스의 가상디

호주의 스마트

76-

스마트의 유비 논증

물이 H₂O이고 번개가 대기의 전기 방전이듯이 심적 상태는 두뇌 상태

이러한 유비는 두 가지 이유로 중요함

이유(1): 동일성 명제가 과학적 탐구를 거쳐야만 스마트의 유비가 성립됨.

이유(2):

개별자(tokens)와 유형(types)

예) 딩고 네 마리가 있다면 개별자 넷, 유형 하나

주의할 점은, 딩고 네 마리는 딩고 유형 이외에 다른 유형에도 속한다는 것

개별자 동일성과 유형 동일성 구분

예) 2005년 미국 대통령과 조지 부시의 동일성은 개별자 동일성

번개와 대기의 전기 방전 사이의 동일성은 유형 동일성

유형 번개에 속하는 모든 개별 사례는 유형 대기의 전기 방전에 속하는 개별자

과학은 유형 번개와 유형 대기의 전기 방전이 동일함을 발견함.

78-

유형 고통에 속하는 모든 개별 사례는 유형 c-섬유 흥분에 속하는 사례

고통과 c-섬유 흥분 사이에는 유형 동일성이 성립함.

동일론은 심적 상태의 각 유형이 각 두뇌 상태 유형과 동일하다고 주장함.

해당 두뇌 상태는 뇌의 물리적 상태

동일성은 단순한 관찰이나 관련 용어의 의미 검사만으로 발견되지 않으며 과학적 동일성과 유사함.

3.2 동일론 옹호 논증

(Arguments in favor of the identity theory)

79

- 심적 상태에 관한 좋은 이론이 설명해야만 하는 심적 상태의 여섯 가지 특징

• 특징(1): 어떤 심적 상태는 세계의 상태에 의해서 일어남.

• 특징(2): 어떤 심적 상태는 행위를 일으킴.

• 특징(3): 어떤 심적 상태는 다른 심적 상태를 일으킴.

• 특징(4): 어떤 심적 상태는 의식적임.

• 특징(5): 어떤 심적 상태는 세계속의 사물을 향한 것임.

• 특징(6): 어떤 종류의 심적 상태는 어떤 종류의 뇌 상태와 체계적으로 상관됨.

- 동일론에 관한 라벤스크로프트의 견해

• 동일론은 세 가지 특징을 잘 설명함.

• 동일론과 양립가능한 다소 복잡한 이론을 도입하면 나머지 두 특징과 양립가능함.

• 그러나 의식은 동일론에 심각한 어려움을 안겨줌.

■ 특징(1): 어떤 심적 상태는 세계의 상태에 의해서 일어남.

■ 특징(2): 어떤 심적 상태는 행위를 일으킴.

■ 특징(3): 어떤 심적 상태는 다른 심적 상태를 일으킴.

■ 특징(5): 어떤 심적 상태는 세계속의 사물을 향한 것임.

■ 특징(6): 어떤 종류의 심적 상태는 어떤 종류의 뇌 상태와 체계적으로 상관됨.

3.3 두뇌 손상 연구에서 얻은 증거

(Evidence from deficit studies)

81-

게이지

심적 과정(충동 조절)과 뇌의 부분(전두엽) 사이의 상관관계에 관련된 놀라운 사례

3.4 동일론 반대 논증

(Arguments against the identity theory)

- 반대 논증(1): 라이프니츠의 동일자 식별불가능성 원리에 의존

- 반대 논증(2): 유형 동일성과 개별자 동일성을 구별

(1) 라이프니츠 원리에 토대를 둔 논증

■ 동일론 반대 논증(1) [83-

라이프니츠 원리는 유형에도 적용됨

예(1): 나의 고통은 내 발에 있지만, 나의 c-섬유 흥분은 그렇지 않다.

- 동일론자의 답변: 환상통 현상을 생각해볼 것

예(2): 나의 고통은 날카롭지만, 나의 뇌에는 날카로운 것이 없다.

- 동일론자의 답변:

예(3): 나의 c-섬유 흥분은 주기를 가지지만, 내 고통은 그렇지 않다.

- 동일론자는 고통의 주기를 발견했다고 하면 됨.

(2) 유형 동일성과 개별자 동일성을 다시 살펴보자

85

인간과 다른 신경 체계를 가진 동물(c-섬유를 가지지 않은 동물)을 쉽게 상상할 수 있음.

오징어

실리콘 칩 두뇌를 가진 외계인

고통은 복수실현 가능함

다른 종류의 생물에게 고통은 다른 종류의 방식으로 복수실현 가능함.

제한적 유형 동일론

87

단일 종 내부에서도 적절히 상관된 차이가 존재함

우리는 각자의 머리에 ‘저장된’ 에펠탑이 파리에 있다는 믿음 유형의 사례를 가짐

컴퓨터의 하드드라이브에 정보가 저장되는 방식

심적 상태와 두뇌 상태 간의 단순한 유형 동일성은 존재하지 않음.

3.5 환원적 물리주의와 비환원적 물리주의

(Reductive and non reductive physicalism)

(1) 이론간 환원

(2) 존재론적 환원

3.6 결론 (Conclusion)

(2024.09.27.)


2018/09/04

프로게이머가 되겠다는 도곡동 아이



주말에 어떤 학원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다. 그 학원에서 나는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독서 교실 비슷한 것을 한다. 한 아이에게 나중에 커서 무엇이 되고 싶으냐고 물으니 프로게이머가 되고 싶다고 했다. 도곡동에 사는 아이였다. 도곡동에 사는 아이든 촌동네에 사는 아이든 아이는 아이인 모양이다.

도곡동에 사는 아이에게 학원을 몇 군데 다니느냐고 물었다. 여섯 군데 다닌다고 했다. 수학 하나, 영어 둘, 국어 하나, 로봇 하나, 독서 학원 하나, 이렇게 여섯 군데 다닌다고 했다. 내가 평생 다닌 학원 숫자보다 많다. 그런데 로봇 학원? 무엇을 하는 학원인지 아이에게 물어보았는데 한참을 듣고도 나는 이해하지 못했다. 이렇게 학원을 많이 다닌다면 학부모는 학원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꼼꼼히 따지지 않을까? 그러면 내가 피곤해지는데? 아이에게 물어보았다. “독서 학원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부모님이 신경을 쓰시니?” 아이의 부모님은 학원에서 나눠주는 학습지 같은 것도 살펴보지 않는다고 했다. 그 말을 들으니 약간 안심이 되었다. 아이에게 수업과 관련 없는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다.

나는 아이에게 프로게이머로 성공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말해주었다. 칠판에 피라미드를 그리고 1등급이 상위 4%이고 2등급이 상위 11%이고 등등 하는 것을 설명했다. 그리고 압정을 그려놓고 프로게이머로 성공한다는 것은 서울대 의대를 나와서 서울대 의대 교수가 되는 것 정도로 힘들다고 설명했다. 아이는 눈을 동그랗게 뜨고 나를 바라보았다.

게임 몇 판 한다고 인생이 망하는 것도 아닌데, 부모들은 몸이 달아올라서 자식들이 게임을 조금 하면 마약이라도 하는 듯 난리를 친다. 아이가 프로게이머가 된다고 하면 부모가 안 좋아하고 아이가 게임할 때마다 혼내거나 게임하는 것을 방해할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나는 아이에게 집에 가서 부모님께 이렇게 말하라고 했다. “엄마, 그냥 프로게이머 말고 서울대 나온 프로게이머가 될래요.” 딱히 서울대 갈 생각을 하지 않더라도 이렇게 말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고 덧붙였다.

(2018.07.04.)


2018/08/27

[강연] 최진기



[EBS] 질문 있는 특강쇼 빅뱅

[20] 소통하는 인문학 강사 최진기 1

_#1 ( www.youtube.com/watch?v=XawazTiIEis )

_#2 ( www.youtube.com/watch?v=4An415wkIe0 )

_#3 ( www.youtube.com/watch?v=dT6enNkeWFM )

[21] 소통하는 인문학 강사 최진기 2

_#1 ( www.youtube.com/watch?v=SYeC5Quo3ZQ )

_#2 ( www.youtube.com/watch?v=3nlnBwItlt4 )

_#3 ( www.youtube.com/watch?v=G6bgVsLBDGI )

[세바시] 620회 - IT는 왜 인문학을 요구하는가? / 최진기 오마이스쿨 대표

( www.youtube.com/watch?v=miJhrWBHhwo )

(2021.09.18.)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수상 예언한 알라딘 독자 구매평 성지순례

졸업하게 해주세요. 교수되게 해주세요. 결혼하게 해주세요. ​ ​ ​ ​ ​ * 링크: [알라딘] 흰 -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 소설 (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4322034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