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3/05

교회에 다니는 최재천 교수



최재천 교수는 교회에 다닌다고 한다. 생물학자가 어쩌다 교회에 다니게 된 것인가? 『다윈 지능』에서 최재천 교수는 다음과 같은 일화를 소개한다.


어느 날 목사님(강원용 목사)은 설명을 마치고 일어서려는 내게 이렇게 물으셨다. “최 교수는 진화론자인데 교회는 어떻게 나오는 거야?” 그 당시 나는 세례도 받지 않았지만 독실한 기독교인인 아내는 물론, 아내의 언니들이 오르간 반주도 하고 집사로 봉사하는 경동 교회에 등록된 교인이었다. 그런 사정을 잘 아시고 물으신 질문이었기에 나는 약간 멈칫거리며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예, 독실한 운전기사로 다닙니다.” 목사님은 그저 껄껄 웃으셨다. 사실 거기서 그치신 게 아니라 어느 날 설교 시간에는 그 많은 교인들 앞에서 비록 세례는 않았어도 어떤 형태로든 깊은 믿음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내 이름을 공개적으로 거론하시기도 했고, 또 한 번은 장로교 목사님들을 100여 명이나 모아 놓고 내게 진화론 강의를 시키기도 하셨다. 그것도 경동 교회 예배당 안에서. 그 날 나는 내 머리 뒤에 걸려 있는 그 큰 십자가를 연신 흘끔거리며 “천벌을 받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는 말을 몇 번이나 했는지 모르겠다. 목사님은 뜻밖에 열린 마음으로 내 강의를 경청해 주셨다. 열린 지도자 덕택에 종교와 과학의 대화가 시작되는 아름다운 순간이었다.


2009년 5월 11일 나는 처음으로 리처드 도킨스를 만나서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에 갔다. 그의 『만들어진 신』에 관한 얘기를 나누던 중 도킨스는 홀연 종교에 관한 내 태도를 물었다. 가족을 둘러싼 내 개인적인 상황에 대한 대답을 듣고 그는 이렇게 말했다. “아내에 대한 사랑으로 함께 교회에 다니는 것은 아름다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러는 동안 아들이 기독교인이 된 건 안 된 일이다.” [...] 나는 아내를 만나 결혼한 후 지금까지 30년 가까이 교회에 다니고 있다. (243-244쪽)


사랑은 힘이 세다. 리처드 도킨스는 네티즌과 싸우지만 최재천 교수는 교회에서 진화론을 강의한다.

* 참고 문헌

최재천, 『다윈 지능』, 사이언스북스, 2012.

(2017.01.05.)


2017/03/04

제100회 성균서화전



동아리에서 하는 전시회를 다녀왔다. 100번째 서화전이라 졸업생 작품과 재학생 작품을 함께 전시했다. 역사가 50년이 넘는 동아리인데다가 선배 중에 서예 작가로 활동하는 분도 계셔서 전시회에 좋은 작품이 많았다. 재학생 중에도 어려서부터 서예를 배웠는지 상당히 잘 쓰는 사람도 있었다. 그런데 그러한 작품들 사이에서 유독 내 눈을 끄는 작품이 있었다. 10센치의 <스토커> 노래 가사를 한글로 쓴 신입생의 작품이었다.

서예 동아리마다 배우는 방법이나 순서가 다른데, 내가 활동했던 동아리에서는 ‘전서-예서-해서-행서-초서’ 순으로 붓글씨를 배운다. 석고문을 쓴 다음, 을령비 같은 예서를 쓰거나 태산각석 같은 소전을 한 번 더 쓰고 예서를 쓰는 것이 보통이다. 한글 서예를 하는 사람이 간혹 있는데, 보통은 어려서 서예 학원 다닌 사람이나 한문 서예를 꽤 잘 하게 된 사람이 한다. 한글 서예라고 해서 쉬운 것도 아닌데다 한글은 한자보다 알아보기 쉽기 때문에 못 썼을 때 훨씬 티가 많이 난다. 그래서 붓을 잡아본 적 없는 사람은 웬만해서는 한글 서예를 안 한다. 동아리에 가입하기 전에 서예를 배운 적이 없는 신입생은 석고문이나 태산각석을 써서 전시회에 내는 것이 보통이다.

그런데 이 신입생은 대담하게도 한글 서예로, 그것도 대중가요 가사를 작품으로 써서 전시회에 냈다. 글씨 쓴 것을 보니 대학 와서 처음 붓을 잡은 것 같은데 그런 행동을 한 것을 보면 대단한 용자임에 틀림없다. 동아리 선후배들을 보면 글씨 잘 쓰는 사람은 드물지 않게 있고 내 동기 중에도 난정서 같은 것을 아무렇지도 않게 쫙쫙 써내는 사람이 있는데, 그 신입생 같은 용자는 10년에 한두 명 있을까 말까다. 내 후배 중에 이런 용자가 있다는 것이 기뻤다. 저녁식사 때 술 한 잔 같이 하면 좋을 것 같아서 전시회장에서 재학생들한테 그 사람이 누구냐고 물어봤는데 그 날은 그 신입생이 전시회장에 오지 않았다고 했다.

아쉬운 마음에 그 신입생의 작품을 다시 보았다. 한 글자 한 글자에 “나도 알아 나의 문제가 무엇인지”가 묻어나는 것 같았다.





(2017.01.04.)


2017/03/03

이화여대 통섭원과 미시간 명예 교우회



1909년부터 1933년까지 하버드대 총장을 지낸 애벗 로렌스 로웰(Abbott Lawrence Lowell)은 총장에서 물러나며 사재를 털어 ‘하버드 명예 교우회’(Harvard Society of Fellows)라는 지식 공동체를 만들었다. 각 학문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 사람들을 모아 그들을 시니어 펠로우(Senior Fellow)라고 부르고 해마다 갓 박사 학위를 받은 사람 중 탁월한 사람을 주니어 펠로우(Junior Fellow)로 뽑아 신구 학자들이 함께 학문을 논하도록 했다.

미시간대도 하버드 명예 교우회처럼 ‘미시간 명예 교우회’(Michigan Society of Fellows)를 만들었다. 주니어 펠로우의 임기는 3년이고 매년 네 명을 뽑으니 주니어 펠로우는 모두 열두 명이다. 이들 열두 명은 매주 수요일 점심마다 점심을 같이 먹으며 다양한 주제를 놓고 토론한다고 한다. 그들 중 누군가가 발제를 하면 서로 다른 분야를 연구하는 사람들끼리 그 주제를 놓고 토론하는 것이다. 또한 주니어 펠로우들은 한 달에 한 번씩 시니어 펠로우들과 저녁 식사를 하며 한 주제에 대해 밤늦도록 토론을 한다고 한다. 최재천 교수는 1992년부터 1994년까지 미시간대 명예 교우회 주니어 펠로우였고, 이것이 2007년 이화여대에 설립한 통섭원으로 이어진다고 한다.

최재천 교수가 주니어 펠로우들과 수요일 점심을 함께 할 때 발제한 주제 중에는 “동물 세계에서는 왜 암컷보다 수컷이 더 아름다운가?”라는 것이 있었다고 한다. 철학 전공자가 발제한 주제 중에는 “철학자들은 왜 글을 꼭 어렵게 쓰는가?”도 있었다고 한다.

* 참고 문헌

최재천, 『다윈 지능』, 사이언스북스, 2012, 174-175쪽.

(2017.01.03.)


2017/03/02

이인화 교수가 대학에서 한 것



역사 전공 선생님하고 술자리를 함께한 적이 있다. 그 때는 도올 김용옥이 jtbc에서 현대 중국 강의를 할 때였다.

“어쩌다 jtbc에서 도올이 강의하는 것을 봤는데 이제는 막 나가는 구나 싶어. 사학계에서 대응을 해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 예전에 이덕일이 이상한 책 쓰기 시작할 때는 학계에서 대응하면 더 주목받는다고 그냥 무시하자는 분위기였거든. 저러다 말겠지 그랬는데, 이제는 사회적으로 미치는 해악이 너무 심각해지는 거야. 얼마 전에 학회를 갔는데 이제는 이덕일이 교수할 때가 온 거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와. 교수하면 바빠지잖아. 수업 준비도 해야 하고 대학원생들 지도도 해야 하고 행정 업무도 해야 하니까. 김용옥도 교수 그만두더니 이상한 책을 많이 내기 시작했고. 그 누구지? <영원한 제국> 쓴 사람. 아, 이인화! 이인화도 이상한 책 써내다가 이화여대에서 교수되니까 바빠서 책을 안 내잖아.”

교수가 된 이인화는 나름대로 바빴던 모양인데, 그 선생님이 생각했던 이유로 바빴던 것은 아니었던 것 같다.





* 링크: [jtbc] 류철균, 조교에게 “학계에 발 못 붙이게 하겠다”

( http://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1390702 )

(2017.01.02.)


2017/03/01

20년 전 소주 광고 모델 김국진



인사동에 있는 <대청마루>라는 고기집에서 이런 것을 보았다. 20년 전 소주 광고 모델은 김국진이었다.




(2017.01.01.)

초등학교 셔틀버스의 전원주택 진입로 출입을 막다

전원주택 진입로에 깔린 콘크리트를 거의 다 제거했다. 제거하지 못한 부분은 예전에 도시가스관을 묻으면서 새로 포장한 부분인데, 이 부분은 다른 부분보다 몇 배 두꺼워서 뜯어내지 못했다. 그 부분을 빼고는 내 사유지에 깔린 콘크리트를 모두 제거했다.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