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2/06

버스 정류장 근처 아카시아 나무 제거



시골은 살기 힘들다. 별 게 다 안 되고 별 게 다 불편하다. 없는 것이 많고 그나마 있는 것은 시원치 않다.

일자리가 많은가? 아니다. 사업하기 좋은가? 아니다. 놀기 좋은가? 아니다. 돈 쓰기 좋은가? 아니다. 편의시설이 많은가? 아니다. 학교에서 교사들이 잘 가르치는가? 아니다. 사교육이라도 괜찮은가? 아니다. 문화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는가? 아니다. 환경이라도 좋은가? 아니다. 심지어 환경도 안 좋다. 아예 주변에 중소도시조차 없을 정도로 깡촌이면 모르겠는데 어중간한 시골이면 도시의 혐오시설이나 오염시설이나 공장이나 물류창고 같은 것이 시골로 몰려온다.

그러면 공무원이 일을 잘 하나? 아니다. 일도 못 하면서 주민을 무시한다. 어떤 경우에는 한글도 모르는 사람인 것처럼 취급한다. 어머니가 면사무소에서 어떤 공문서 발급신청서를 쓰려고 했더니 안내하던 공무원이 이름을 대신 써주려고 해서 어머니가 짜증낸 적도 있다. 그렇다고 공무원이 친절하고 부지런한가? 아니다. 밭에서 걷은 비닐을 수거해가라고 하면 알았다고 하고 일하지 않는다. 이장이라고 해서 똑똑하고 일을 잘 하느냐? 아니다. 이장이 착하면 착하기만 하고 일을 못해서 동네 이권이 침탈당해도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이장이 안 착하면 동네 이권을 팔아먹는다. 그러면 도대체 어쩌라는 것인가? 그러니까 시골은 살기 힘든 것이다.

우리 동네 버스 정류장 근처에 아카시아 나무가 빽빽하게 자라서 시야가 확보되지 않았다. 그러면 버스가 오는 줄도 모르다가 갑자기 튀어나오는 것처럼 보이게 되어 버스 기사든 승객이든 불편하고 위험하게 된다. 아카시아 나무를 제거해야 하는데 아무도 제거하지 않는다. 동네 이장 아저씨가 거의 칠순이라 내가 이래라 저래라 하기도 어렵다. 동네 주민들보고 나와서 같이 일하자고 할 수도 없다. 죄다 80대 노인들이다. 면사무소에 요청하려니 언제 제거할지 장담할 수 없다. 그래서 내가 아카시아 나무를 제거하기로 했다.

나는 수동 톱을 들고 버스 정류장 근처에 갔다. 반나절 정도 아카시아 나무를 베면 될 것이라 생각했다. 아버지는 일도 못하면서 기계를 쓰려는 경향이 있어서 불안해서 일을 맡길 수 없다. 오죽하면 어머니는 내가 사다리 타고 나무 같은 데 올라가면 그런가 보다 하는데 아버지가 기계 켜는 소리만 들리면 불안하다고 하겠는가. 하여간 나는 한 그루씩 아카시아 나무를 베어서 두 군데에 나누어 쌓아놓았다. 오후 2시부터 시작해서 4시 30분까지, 아카시아 나무를 제거하는 데 약 2시간 30분이 걸렸다. 그렇게 버스 정류장 근처의 시야를 확보했다.







내가 일을 거의 끝낼 때쯤 근처 공터에 특수차량이 들어왔다. 공터를 특수차량 주차장으로 쓰는 것이다. 차량에서 어떤 아저씨가 내리더니 나에게 다가왔다. 나는 먼저 인사하고 아카시아 나무가 시야를 가려 제거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자 그 아저씨는 이런 일은 땅 주인이 해야 하는데 땅 주인이 서울에 살고 여기는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고 말했다. 공터에 그 아저씨가 기르는 개가 있었는데, 그 아저씨는 개와 잠시 놀더니 아카시아 나무를 마저 베고 있던 나에게 나에게 다가와 이렇게 물었다. “제가 기르는 개 중에 진도개는 아닌데 진도개 비슷한 하얀 개가 있는데 이번에 새끼를 낳았어요. 한 마리 가져가실래요?”

내가 강아지를 얻어가면 집에서 나를 기다리는 화천이가 얼마나 서운해하겠는가? 나는 고맙지만 집에 고양이가 있어서 강아지를 키울 수 없다고 답했다.

시골은 살기 힘들지만, 아예 못 살 정도는 아닌 것 같다.

(2021.12.06.)


2022/02/05

[한국 가요] 옥수사진관 (Oksu Sajinkwan)



옥수사진관 - 쉬운 얘기 [온스테이지]

( www.youtube.com/watch?v=1ibwkA2dhjI )

(2022.01.15.)


[글쓰기] 조셉 윌리엄스, 그레고리 콜럼, 1장. “21세기를 이끄는 힘: 논증과 합리성” 요약 정리 (미완성)

     

[ Joseph M. Williams and Gregory G. Colomb (2007), The Craft of Argument, 3rd edition (University of Chicago)

  조셉 윌리엄스, 그레고리 콜럼, 『논증의 탄생: 글쓰기의 새로운 전략』, 윤영삼 옮김, 라성일 감수 (홍문관, 2008), 27-59쪽. ]


 

  1. 논증이란 무엇인가?

  2. 논증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3. 논증이 아닌 것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4. 논증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할 때

  5. 글쓰기 전략



  1. 논증이란 무엇인가?


28

논증은 추론과 근거를 가지고 자신의 관점을 조목조목 뒷받침하는 것


공동의 문제를 풀기 위해 주장과 근거를 교환하여 서로 검증하는 것

차분한 대화도 논증

일상적인 상황도 논증

책을 읽는 것도 책을 쓴 사람과 논증하는 행위


논증은 다른 사람과 맺는 상호작용이기도 하지만 자기 자신과 마음속에서 맺는 상호작용이기도 함.



  2. 논증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1) 논증은 우리는 합리적으로 만든다


해결책을 무자정 찾아나서기 전에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냉정하게 평가하고 판단하려면 ‘자기절제력’이 필요함.


절제의 시간 동안 얻는 혜택

- 경험, 관찰, 연구를 통해 정보를 모으는 인내력과 자신의 생각을 꺾을 줄 아는 판단력

- 그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완벽한 결론으로 나아가는 길을 추론하는 능력


위의 것은 제한적 합리성 (침팬지에게도 있는 것)

인간이라면 자신의 추론을 되돌아보아야 하고 다음 사항을 실천해야 함


- 자신이 찾은 해결책과 모순되는 근거를 찾아내려는 의지 – 이는 자신의 생각을 굽힐 줄 아는 탁월한 인식이기도 함.

- 근거의 무게가 자신의 믿음과 모순딜 때 생각을 바꿀 수 있는 용기 – 이는 믿음을 쉽게 바꾸지 않을 자신감이기도 함

- 자신의 결론에 따라 행동함으로써 먼 미래에 얻게 될 결과를 가늠할 수 있는 상상력 – 이는 곧 믿음이나 행동이 필요할 때, 흔들리지 않고 지켜나가는 힘이기도 함.

- 자신의 추론을 하나씩 따져보는 능력. 가설-불일치-모순을 인식하고 의심하는 능력 – 하지만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해결할 필요는 없음.


이러한 경우에만 “합리적으로 생각한다”고 할 수 있음.


합리성은 단순히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생각의 논리성’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생각해보아야 함.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제시할 때 다음을 고려하는가?

- 어떻게 그런 생각을 하게 되었는가? 어떤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가?

- 당신의 의견에 반대하는 사람은 어떻게 이야기할까? 어떤 근거를 제시할까?

- 그 사람이 틀렸음을 증명하기 위해서 어떤 이야기를 하겠는가?

- 어떤 근거가 나오면 당신의 관점이 틀렸음을 인정하겠는가?

- 다른 관점도 옳을 수 있지 않을까?



(2) 논증은 공동체를 지탱한다


합리적인 공동체의 합리적인 시민은, 단순히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넘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견해를 수용할 수 있을 만큼 타당한 논리를 제시할 줄 알아야 함.



(3) 논증은 학술집단과 전문가 집단의 핵심기술이다


자기 분야에서 마주치는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논증을 펼쳐야 함.


실용 문제(pragmatic problem)

개념 문제(conceptual problem)


개념 문제를 고민하는 연구 분야를 ‘순수학문’(pure research)라고 함



(4) 논증이 없으면 민주주의도 없다



  3. 논증이 아닌 것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1) 설명


(2) 논증이 아닌 설득의 세 가지 유형


협상, 선전, 강압


(3) 이야기



  4. 논증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할 때


여기서는 합리적 논증을 차가운 논리적 수행으로 정의하지 않음.

견고한 추론을 하려면 감정을 배제해야 한다는 사람도 있지만 여기서는 그렇게 여기지 않음.

감정은 인간이 지닌 합리성의 일부임.

예) 홀로코스트나 노예제도에 대해 논쟁하면서 감정적으로 태연할 수는 없음.

그러나 느낌이나 감정만으로는 어떠한 주장도 정당화할 수 없음.


논증의 힘을 세 가지 요소로 구분함.

로고스(logos): 독자의 논리에 호소하는 힘

에토스(ethos): 자자의 믿을 수 있고 포용력 있는 성품에 호소하는 힘

파토스(pathos): 독자의 연민, 화, 두려움과 같은 감정에 직접 호소하는 힘


이론상으로는 이 세 요소를 구분할 수 있지만 실제 논증에서는 뒤엉켜 있기 때문에 하나하나 분리하는 일은 그다지 의미 없음.



  5. 글쓰기 전략




(2021.09.01.)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수상 예언한 알라딘 독자 구매평 성지순례

졸업하게 해주세요. 교수되게 해주세요. 결혼하게 해주세요. ​ ​ ​ ​ ​ * 링크: [알라딘] 흰 -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한강 소설 ( 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4322034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