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순옥 (2013), 「대학인을 위한 고전독해 및 토론 수업 방안 ― 올더스 헉슬리의 멋진 신세계를 중심으로」, 『리터러시연구』, 제6호, 61-102쪽. ]
1. 교양 교육의 핵심, 고전 읽기
2. 『멋진 신세계』의 고전적 가치와 현대사회
3. 문학 택스트 『멋진 신세계』를 활용한 수업방안
3.1. 분석적 읽기
3.1.1. 축어적 읽기 적용
3.1.2. 추론적 읽기 적용
3.1.3. 평가적 읽기 적용
3.1.4. 창의적 읽기 적용
3.2. 토론하기
3.2.1. 독서토론 준비 및 수행과정
3.2.2. 수업에 적용할 토론 방식
3.2.3. 토론 수업 진행
3.2.4. 토론 주제 예시
3.3. 문학 논술문 쓰기
3.3.1. 공감적 읽기, 비평적 글쓰기
3.3.2. 논술문 쓰기
4. 마무리
1. 교양 교육의 핵심, 고전 읽기
2. 『멋진 신세계』의 고전적 가치와 현대사회
3. 문학 택스트 『멋진 신세계』를 활용한 수업방안
3.1. 분석적 읽기
■ 독서토론의 학습목표 [66쪽]
- (1) 학습자는 분석적 읽기 과정을 거쳐 텍스트를 올바르게 분석하고 평가하고 적용하여 글쓴이와 상호 소통할 수 있다.
- (2) 학습자는 텍스트를 바탕으로 토론 주제를 이끌어 내고, 토론을 수행하여 의사결정방법을 읽혀서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3) 학습자는 토론자료와 토론 경험을 바탕으로 논술문을 작성하여 창의적 비판적 사고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수업방법 및 진행 [66-67쪽]
- 75분 수업단위로 진행되는 수업에서 4차시에 걸쳐서 진행됨.
- 작품 읽기는 과제로 주어질 것이며, 조짜기, 토론 주제 정하기 및 토론 연습하기 등은 전 수업단계에서 진행하거나 조별로 시행함.
- 토론 부분은 전단계에서 미리 준비했거나 조별로 계획하고 연습한 것들을 보여주고 평가하는 수업
3.1.1. 축어적 읽기 적용
■ 분석적 읽기: (1) 축어적 읽기 [68-71쪽]
- 축어적 읽기: 글 속에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는 내용을 사실 그대로, 용어 자체의 의미에 충실하게 읽으면서, 텍스트의 내용과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읽기
- 텍스트의 미시구조 및 거시구조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함.
- 미시구조에 대한 이해는 텍스트를 구성하는 문자, 용어, 문장, 조직 등의 구조적 응집성 등에 대한 이해를 말하는 것.
• 단어의 문맥적 의미 파악하며 읽기, 개념간의 관계 파악하며 읽기, 중심문장과 뒷받침 문장 파악하며 읽기, 진술 의도 간파하며 읽기, 핵심어의 개념 정리하며 읽기 등의 활동이 여기에 속함.
- 거시구조에 대한 이해는 주제, 내용, 의미 중심의 응결성 등에 대한 이해를 말하는 것.
• 텍스트 단락들과 텍스트 전체 및 상황과의 관계 등에 대한 파악을 가리킴.
- 예
• 줄거리를 2쪽 이내로 요약해보자.
• 작품에서 작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한 문장으로 말해보자.
3.1.2. 추론적 읽기 적용
■ 분석적 읽기: (2) 추론적 읽기 [71-74쪽]
- 추론적 읽기: 텍스트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내용을 추론하며 읽는 방법으로 글쓴이의 의도, 글쓴이의 입장, 글쓴이의 관점, 글쓴이가 처해 있는 맥락, 텍스트의 생성맥락을 추론하며 읽는 방법
- 추론하며 읽기에는 함축적 의미 파악하며 읽기, 글쓴이의 관점과 태도를 파악하며 읽기, 글쓴이의 집필 의도나 목적 등을 생각하며 읽기, 시대적 상황과 작가적 상황을 고려하여 텍스트의 의미를 구성하는 맥락적 읽기 등
- 예
• 작품 속 미래 사회에서 ‘개인과 사회’는 어떤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가? 이런 미래사회에 대해 작가는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는가?
• 헉슬리는 ‘멋진 신세계’로 표현된 미래에는 극단적인 과학기술의 발전과 권력의 집중화로 개개인의 심성이 병들거나 개성이 말살될 것이라고 본다. 과학기술로 인한 전체주의 사회의 모습을 그린 다른 작품들을 찾아서 발표해보자.
• 작가는 작품 속의 가공의 세계가 현실에서 재현될 것이라는 점을 염려했고 우리들 역시 작품 속에서 암울한 모습이 현실화되고 있다는 점을 잘 목도하고 있다. 작품세계와 유사한 우리 사회의 모습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말해보자.
3.1.3. 평가적 읽기 적용
■ 분석적 읽기: (3) 평가적 읽기 [74-76쪽]
- 평가적 읽기: 글의 내용, 표현, 글쓴이의 관점, 태도, 글의 가치 등에 대해 평가하며 읽는 것을 말한다. 여러 가지 준거에 의해 분석된 것을 바탕으로 텍스트의 내용과 형식의 적절성, 타당성, 신뢰성, 효율성 등을 평가하는 것
- 근본적으로 평가적 읽기가 요구되는 이유는 읽기가 단순한 수용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
- 평가적 읽기는 텍스트를 종합적으로 해독하고, 또 필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난 뒤에 독자가 자신을 둘러싼 시대 및 사회적 상황을 고려하여 평가 또는 판단하는 것이기 때문에 독자중심의 읽기라고 할 수 있음.
- 평가의 타당성은 궁극적으로 독자가 제시하는 평가 기준이 얼마나 보편적이며 설득력이 있는가에 달려 있음.
- 예
• ‘멋진 신세계’의 인간은 자연의 순리에 역행하는 삶을 살아간다. ‘늙지 않는 삶’은 멋진 신세계의 부정적 속성을 대표한다. 만일 여러분이 늙지 않고 살 수 있다면 이런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지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시오.
• 작가는 ‘멋진 신세계’와 대비되는 세계로 셰익스피어 세계를 제시한다. 셰익스피어의 세계가 멋진 신세계가 가지고 있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면 이 작품에서 ‘셰익스피어’가 상징하는 것은 무엇인가?
3.1.4. 창의적 읽기 적용
■ 분석적 읽기: (4) 창의적 읽기 [76-79쪽]
- 창의적 읽기: 평가의 결과를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거나 확장하는 읽기로 평가적 읽기의 결과에 대한 활용과정. 읽기의 결과로서 독자가 주체적인 사고를 형성하며 읽는 것.
- 글쓴이의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자신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새로운 관점을 제안할 수 있는지, 문제에 대한 바람직한 해결방안이나 대안은 무엇인지를 모색하고, 또 글쓴이의 생각에 동의한다면 오늘날의 어떤 문제와 어떻게 관련시켜 이해할 수 있는지 등을 적극적으로 모색함으로써 주체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형성하는 읽기
- 예
• 『멋진 신세계』에서 인간은 실험실의 병에서 인공적으로 배양되어 컨베이어 시스템을 통해 태어난다. 동화 『피노키오』 속의 주인공 피노키오는 제펫트 할아버지가 작업실에서 인공적으로 만들었다. 제펫트 할아버지가 만든 ‘피노키오’인형과 ‘멋진 신세계’에서 태어난 인간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시오.
3.2. 토론하기
3.2.1. 독서토론 준비 및 수행과정
■ 토론 예비 과정 [80-81쪽]
- 각 조는 자율적인 조모임을 통해 선정한 주제를 바탕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토론을 수행하며 토론대본을 작성함.
- 실제 수업은 완성된 대본을 바탕으로 조별 주제토론과 조별 피라미드 토론이 이루어질 것.
- 조별 토론이 마무리 되면,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미리 제시된 공통주제를 중심으로 피라미드 토론이 이루어짐.
- 토론 준비과정에서 각조는 작품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제시할 수 있다.
• ① 필자가 문제 삼는 것은 무엇인가?
• ② 문제 상황의 긍정적인 측면은 무엇인가?
• ③ 문제 상황을 일으킨 관점은 한마디로 무엇인가?
• ④ 문제 상황은 왜 극복되어야 하는가?
• ⑤ 필자가 문제 상황의 해결을 위해 제시한 관점은 무엇인가?
• ⑥ 필자의 주장에는 허점이 없는가?
• ⑦ 허점은 다시 어떻게 극복될 수 있는가?
• ⑧ 주장을 뒷받침하는 논거는 무엇인가?
• ⑨ 그 논거들을 비판할 수 있는 논거들은 무엇인가?
3.2.2. 수업에 적용할 토론 방식
■ 주제토론 [82쪽]
- 주제토론은 발표자가 읽은 책 내용에 대해 주제 발표를 하고 이에 대해 토론을 하는 가장 보편적인 토론방식
- 주제토론은 토론능력 중 다음과 같은 능력을 익히는 데 적합함.
• ① 주장의 적합성과 근거의 타당성
• ② 토론 예절
• ③ 질문 내용을 이해하고 질문에 적합한 대답을 할 수 있게 하는 능력
- 주제토론을 진행하는 방법
• ① 발표자는 한 문장으로 이루어진 주장과 이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세 가지 근거를 각 한 문장으로 발표한다.
• ② 토론자는 먼저 자신의 이름을 밝히고, 발표자의 발표내용에 칭찬하는 말을 한 뒤 발표자의 주장이 주장으로서 적합한지, 근거가 타당한지를 염두에 두고 질문을 한다.
• ③ 발표자는 토론자의 질문을 자신의 표현으로 바꾸어 요약하여 되물음으로써 질문 내용을 확인한다. 그리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 자신의 주장과 근거를 옹호하거나 수정하면서 자신의 주장 및 근거를 보완해 나간다.
■ 피라미드 토론 [82-83쪽]
- 피라미드 토론은 서로의 의견을 조율하는 토론방식이다. 주어진 시간 동안 서로 다른 두 의견을 하나의 의견으로 통일시켜 나간다.
- 피라미드 토론은 토론능력 중 다음과 같은 능력을 익히는 데 적합함.
• ① 토론에서 주장이나 근거의 옳고 그름보다 설득 방법이 중요하다는 점
• ② 대상에 따라 설득 방법을 달리 해야 한다는 점
• ③ 서로의 의견을 조정하는 능력
- 피라미드 토론을 진행하는 방법
• 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고 그 주제에 대해 학생들 모두가 자신의 주장에 대한 하나 이상의 근거를 생각하게 한다.
• ② 제한된 시간 동안 서로 마주 보며 의견을 통일하도록 한다. 의견이 통일된 사람을 한 팀으로 묶고 이들을 다른 팀과 마주보게 하여 20분 동안 다시 의견을 통일 시켜 나간다.
• ③ 크게 두 팀으로 나뉜 전체 인원끼리 20분 동안 전체 토론을 한다.
3.2.3. 토론 수업 진행
3.2.4. 토론 주제 예시
■ 가능한 토론 주제 [87쪽]
- 과학적 진보가 인간에게 행복의 증진을 가져올 수 있는가.
- 과학의 발전인가 인류의 재앙인가.
- 의학혁명인가 프랑켄슈타인의 과학인가.
- 불편한 자유, 안락한 부자유 중 어느 것을 택할 것인가.
3.3. 문학 논술문 쓰기
3.3.1. 공감적 읽기, 비평적 글쓰기
3.3.2. 논술문 쓰기
4. 마무리
(2021.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