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3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수상 이후 알라딘 온라인 중고 현황



한강 작가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하자 서점에서 한강 작가가 쓴 소설이 품귀 현상을 빚을 정도로 많이 팔리고 있다고 한다. 중고서점도 예외는 아니다. 원래 『채식주의자』 중고 매물이 너무 많아서 온라인 중고서점에서 최저가가 500-1,000원대였는데, 한강 작가가 노벨문학상을 수상하자 매물이 다 팔려서 알라딘 온라인 중고에서는 중고책 최저가가 이미 원래의 정가를 넘어섰다. 『채식주의자』 초판 1쇄 저자 서명본이 알라딘 온라인 중고에 500만 원에 올라오기도 했다.

* 링크: [알라딘] 채식주의자 - 한강 연작소설 : 2007년(초판 1쇄, 저자 서명본, 창비)

( www.aladin.co.kr/shop/UsedShop/wuseditemall.aspx?ItemId=328577165 )

(2024.10.13.)


2024/12/12

주제별 철학사 수업을 만든다면



일반적인 철학사 수업 이외에도 분석철학 쪽 학부 수업을 듣는 학생들을 위한 별도의 철학사 수업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 그러한 수업을 듣는다고 해서 분석철학을 이해하는 데는 거의 도움이 되지는 않겠지만 분석철학 쪽 수업을 들으면서 겪는 고통을 견딜 유인을 제공할 수는 있을 것 같다.

내가 아는 한에서는, 분석철학 쪽 수업들에서는 대부분 주제나 문제가 갑자기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처럼 보이게끔 가르친다. 이게 왜 중요한 건가 싶은 내용이 갑자기 밑도 끝도 없이 나온다. 내가 학부 때 들었던 몇 안 되는 분석철학 수업도 그렇고, 대학원 와서 청강한 학부 수업도 그렇고, 다른 학교 학부 수업 강의록을 봐도 그렇고, 교재로 쓰는 책을 봐도 그렇다.

물론, 그런 식으로 가르치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필요한 것만 가르쳐도 수업 시간이 모자라고, 이전 시대의 철학사적인 맥락을 가르친다고 해서 해당 수업의 내용에 관한 이해도가 올라가는 것도 아니다. 언어철학이면 프레게부터 배우면 되고, 인식론이면 게티어부터 배우면 된다.

그래도 분석철학의 주제들이 철학사에서 어떻게 이어져 왔는지는 보여준다면, 학생들이 분석철학 수업을 들을 때 느낄 수도 있는 심리적 거부감 같은 것을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중세 지칭이론부터 프레게 직전까지 어떤 흐름이 있었는지 안다면, 처음부터 프레게를 배우는 것보다는 학습 의욕이 높아질 것이다. 플라톤의 『테아이테토스』부터 게티어 직전까지 어떤 흐름이 있었는지 알아도 그와 비슷한 효과가 날 것이다.

한 학기 동안 다 배우고 전체적인 그림을 알게 된 후 그게 중요한 것인지 알려면, 일단 수업 시간에 앉아 있어야 하고, 수업 시간에 멀거니 앉아 있는 것이 아니라 수업 내용을 이해하려는 의욕적인 마음을 가져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철학사는 교육에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프레게나 게티어 이전의 분야별 철학사는 그 이후의 철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기는 하지만, 학기 초반 수업에 별다른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일단 참고 배워보자는 마음을 먹게 하는 데는 도움이 될 것 같다.

철학사 수업이라고 하면 보통은 고대철학, 중세철학, 근세철학 등 시대별로 하는 경향이 있는데, 분야별로 하는 것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주제별 철학사 수업을 대학의 정규 수업으로 만드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겠지만, 분야별 선생님들이 특강 형식으로 하는 것을 모아서 유튜브 채널 같은 데 올리는 것은 (이것도 쉽지 않겠지만) 불가능하지는 않을 것 같다. 네이버 같은 데서 후원한다면 그렇게 어렵지 않을지도 모르겠다.

(2024.10.12.)


2024/12/10

<경축> 한강 작가 노벨문학상 수상



한강 작가가 노벨문학상 수상자가 되었다고 한다. 잘된 일이다. 젊은 작가가 노벨상을 받았으니 말 같지도 않은 소리나 일삼는 노인네들을 떠받드는 풍조도 수그러들 것이다. 작가 개인의 행동이 얼마나 추했는지는 둘째치더라도 “아- 백두산!, 아- 한라산!” 이딴 거나 시랍시고 쓰는 사람을 노벨상 후보라고 떠받들었던 것은 너무 양심 없는 짓이 아니었나 싶다. 문학에 대해 전혀 아는 게 없는 내가 봐도 그건 좀 아니었다.

* 링크: [속보] 노벨문학상에 소설가 한강…한국 작가 최초 수상 쾌거 / 한겨레

( www.hani.co.kr/arti/culture/book/1161991.html )

(2024.10.10.)


2024/12/08

[경제학사] 오광우 (1998), 8장 “새로운 방법 모색” 요약 정리 (미완성)



[ 오광우, 『계량경제학사』, 민음사, 1998, 147-166쪽. ]

8.1 리머의 방법

8.2 헨드리의 방법

8.1 리머의 방법

8.2 헨드리의 방법

(2024.12.13.)


2024/12/06

[강의계획서] 컴퓨터와 마음 (최이선, 2019년 1학기)



- 과목명: <컴퓨터와 마음>

- 이화여대 철학과 교양과목

- 2019년 1학기

- 담당 교수: 최이선

I. 교과목 정보

■ 교과목 개요

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지그문트 프로이트가 인간의 마음을 연구하기 위해 유비적으로 유압 전자기 시스템을 연구했던 것처럼, 역사적으로 많은 철학자와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마음을 여러 기계 장치와 비교하며 연구하였다. 하지만 1950년 알란 튜링(Alan Turing)은 인간의 마음이, 유비가 아니라, 그 자체로 컴퓨터라고 주장하였다. 이후 컴퓨터와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인간 마음의 작동과정과 컴퓨터의 계산처리과정이 동일한지, 다르다면 어떻게 다른지를 본격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뉴런 조직들의 정보처리과정은 기본적으로 컴퓨터의 계산작업과 같은 것일까? 미래의 컴퓨터는 인간의 여러 심적 작용, 예를 들어 믿음과 감정을 갖게 될 것인가? 이 논의를 위해서는 믿음과 감정과 같은 인간의 마음이 정확하게 무엇이며, 그것이 인간의 두뇌와 같은 물질 시스템에서 구현될 수 있는지에 대한 철학적 분석이 필요하다. 본 강의에서 우리는 인간의 마음이 어떻게 정의될 수 있고, 어떤 메카니즘들을 가지고 있으며, 비물질적인 것으로 보이는 마음과 물질적 두뇌의 관계가 무엇인지 논의할 것이다. 이 작업은 궁극적으로 철학, 심리학, 인지과학, 뇌신경학, 수학, 컴퓨터 공학들의 학제 간 연구가 필요한 방대한 작업이다. 본 수업은 이 학제 간 논의들의 이론적 기초를 알아볼 것이다. 이와 더불어 신경과학과 컴퓨터 공학에서 마음을 모델링하는 작업, 그리고 중요한 이슈로 떠오른 몇 가지 마음의 능력들, 예를 들어 의식과 감각을 어떻게 이론화할 수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스마트폰과 여타 기계장치들이 단순한 도구를 떠나 확장된 인간의 마음이라 할 수 있는지, 우리가 생각하는 인간의 마음 혹은 자아동일성의 문제가 어떻게 변화할 수 있는지 논의할 것이다.

■ 선수학습사항

없음

■ 강의방식

• 강의: 70%

• 발표/토론: 30%

■ 교과목표

본 강의는 기존의 철학과 인지과학의 논쟁들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 철학 논변을 만들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두 번의 시험,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통해 강의의 이해를 확인하고, 하나의 학기말 페이퍼를 통해 철학 논변 구성을 훈련할 것이다. 학기말 페이퍼는 4-5장의 짧은 페이퍼로, 학기 중에 주제와 기초 아이디어를 제출하고, 동료들과 교수와의 일대일 코멘트 세션을 통해 학기말까지 발전시킨다. 학기말에 자신의 논변으로 하나의 좋은 논문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학습평가방식

• 중간고사: 20%

• 기말고사: 30%

• 발표: 10%

• 과제물: 30%

• 참여도: 10%

II.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읽을거리와 시청 영상은 파일 혹은 웹페이지 주소로 제공

■ 부교재

• 『황제의 새마음』, 로저 펜로즈 지음, 박승수 옮김, 이화여대 출판부

• 『물질과 의식』, P.M. 처치랜드 지음, 석봉래 옮김, 서광사 (2장, 6장)

• 『심리철학: 초보자 안내서』, 이안 라벤스크로프트 지음, 박준호 옮김, 서광사

• 『컴퓨터와 마음』, 윤보석 지음, 아카넷

• 『인지심리학』, 이정모 지음, 대우학술총서

• 『마인드』, 존 R 설 지음, 정승현 옮김, 까치

■ 참고문헌

Reasons and Persons, Derek Parfit (ch 10 What We Believe Ourselves to Be, ch 11 How We Are Not What We Believe)

Meditation, Rene Descartes

• “Computing Machinery and Intelligence”, Alan Turing

• “Minds, Brains, and Programs”, John Searle

• “How Do You Explain Consciousness?”, David Chalmers (TED talk video)

• “The Extended Mind”, Andy Clark and David Chalmers

• “Is Your Phone Part of your Mind?”, David Chalmers (TED talk video)

• “Where Am I?”, Daniel Dennett (Video)

영화와 TV shows:

• 매트릭스(The Matrix), Waking Life, 메멘토(Memento), Her, 공각기동대(Ghost in the Shell), Black Mirror S3 E4 San Junipero (Netflix Series)

III. 차시별 강의계획 Course Schedule (최소 15주차 강의)

• 1주차(03/06 수) - 강의 소개

• 1주차(03/08 금) - 학기말 페이퍼 작성 방법, 기초 이론 미리보기

• 2주차(03/13 수) - 기초 이론 미리보기

• 2주차(03/15 금) - 이원론

• 3주차(03/20 수) - 실체 이원론 비판

• 3주차(03/22 금) - 이원론 일반 비판

• 4주차(03/27 수) - 행동주의와 그 문제

• 4주차(03/29 금) - 동일론 1: 동일성 개념과 동일론 구분

• 5주차(04/03 수) - 동일론 2: 가정과 논변

• 5주차(04/05 금) - 동일론의 문제

• 6주차(04/10 수) - 기능주의

• 5주차(04/12 금) - 기능주의와 튜링 테스트

• 7주차(04/17 수) - 중국어방 논변

• 7주차(04/19 금) - 중국어방 논변 비판 1

• 8주차(04/24 수) - 중국어방 논변 비판 2

• 8주차(04/26 금) - 중간고사

• 9주차(05/01 수) - 학기말 페이퍼 중간 리뷰

• 9주차(05/03 금) - 알고리즘과 튜링기계

• 10주차(05/08 수) - 계산주의와 계산가능성 1

• 10주차(05/10 금) - 계산주의와 계산가능성 2

• 11주차(05/15 수) - 학습 기계

• 11주차(05/17 금) - 의식과 기능주의 비판

• 12주차(05/22 수) - 의식 분석

• 12주차(05/24 금) - 의식과 이원론

• 13주차(05/29 수) - 확장된 마음 1: 인지/지식 도구와 인지/지식 확장

• 13주차(05/31 금) - 창립 133주년 기념일

• 14주차(06/05 수) - 기억, 의식과 자아동일성

• 14주차(06/07 금) - 확장된 마음 2: 기억과 기억의 확장

• 15주차(06/12 수) - 확장된 마음 3: 의식과 의식의 확장

• 15주차(06/14 금) - 기말고사

(2024.12.17.)


[KOCW] 경제학 - 파생상품론

■ 강의 영상+자료 ​ 파생금융상품론 / 이시영 (동국대, 2014년 1학기) ( www.kocw.net/home/cview.do?cid=dad6dbf28a4e66d0 ) ​ ​ ■ 강의 자료 ​ 파생상품론 / 윤평식 (충남대, 2011년 2학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