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명: <언어철학>
- 2021년 1학기
- 서울대 철학과 학부 전공수업
- 담당교수: 강진호
■ 과목 개요
본 과목에서는 분석철학의 전통에서 발전해온 언어철학의 주요 흐름과 주제를 학부 전공 수준에서 개괄한다. 분석철학의 전통에서 ‘언어철학’이란 말은 두 가지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 첫째, ‘언어에 대한 철학(philosophy of language)’으로서의 언어철학은 언어의 본성, 특히 의미의 본성을 탐구하는 철학의 한 분야이다. 둘째, ‘언어적 철학(linguistic philosophy)’으로서의 언어철학은 의미의 본성에 대한 탐구를 토대로 철학적 문제들을 해결 또는 해소하고자 하는 하나의 특정한 철학적 방법론이다. 가령 어떤 분석철학자들에 따르면 “수(數)가 존재하는가?”와 “도덕적 사실이 존재하는가?”라는 형이상학적 문제는 각각 “수 표현이 대상을 가리키는 고유명사로 분석될 수 있는가?”와 “도덕 판단을 나타내는 문장이 참이거나 거짓인 서술문으로 분석될 수 있는가?”라는 언어철학적 문제로 이해되어야 한다.
흔히 20세기 분석철학을 ‘언어적 전회(linguistic turn)’라는 말로 특징짓는 데서도 알 수 있듯이, 철학적 방법론으로서의 언어적 철학은 20세기 분석철학의 발전에 있어서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언어적 철학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것이 바로 의미의 본성에 대한 탐구이다. 그러므로 20세기의 많은 분석철학자들은 의미의 본성을 탐구하는 ‘언어에 대한 철학’으로서의 언어철학이 형이상학, 인식론, 윤리학 등 다른 모든 철학 분야의 토대를 제공한다고 생각하였다. 오늘날 언어철학을 철학의 토대로 여기는 분석철학자들은 그리 많지 않다. 그러나 언어철학을 이해하는 것은 오늘날의 분석철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도 여전히 필수적이다.
본 과목에서는 분석철학을 대표하는 철학자들인 프레게, 러셀, 비트겐슈타인, 에이어, 콰인, 오스틴, 스트로슨, 그라이스, 데이빗슨, 루이스, 크립키 등의 관련 저작들을 읽고 논의함으로써, 분석철학의 전통에서 의미의 본성에 대한 탐구가 어떻게 발전해왔으며 이러한 탐구가 다양한 철학적 문제들을 해결 또는 해소하고자 하는 시도에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개괄한다. 이러한 개괄을 통해, 의미의 본성에 대한 탐구가 한편으로 왜 그 자체 중요한 철학적 문제이며 다른 한편으로 왜 철학 전체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지 고찰한다.
■ 필수 교재
• 과목 강독 자료 모음 (※ 강의게시판에 강독 자료 파일들을 올려놓을 것임.)
• 솔 크립키 (1980), 정대현・김영주 옮김. 『이름과 필연』 (필로소픽 2014)
• 솔 크립키 (1984), 남기창 옮김. 『비트겐슈타인 – 규칙과 사적언어』 (필로소픽 2018)
■ 참고 교재
• 콜린 맥긴 (2019). 박채연・이승택 옮김. 『언어철학』 (도서출판b)
• 고틀로프 프레게 (1879). 전응주 옮김. 『개념표기』 (이제이북스 2015)
• 고트롭 프레게 (1884). 박준용・최원배 옮김. 『산수의 기초』 (아카넷 2003/2015) [※ eBook]
• 고틀로프 프레게 (1892). 김은정 외 옮김. 「뜻과 지시체에 관하여」 (전기가오리 2017) [※ 절판]
• 버트런드 러셀 (1905). 김혜연 외 옮김. 「지칭에 관하여」 (전기가오리 2018)
•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1922). 이영철 옮김. 『논리-철학 논고』 (책세상 2006)
•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1922). 이영철 옮김. 『철학적 탐구』 (책세상 2019. 개정판)
•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1958). 이승종 옮김. 『철학적 탐구』 (아카넷 2016)
• A.J. 에이어 (1936). 송하석 옮김. 『언어, 논리, 진리』 (나남 2010)
• J.L. 오스틴 (1975). 김영진 옮김. 『말과 행위』 (서광사 2005)
• 도널드 데이빗슨 (1984/2001). 이윤일 옮김. 『진리와 해석에 관한 탐구』 (나남 2011)
• 도널드 데이빗슨 (2001). 김동현 옮김. 『주관, 상호주관, 객관』 (느린생각 2018)
• Alexander Miller (2018). Philosophy of Language, 3rd ed. (Routledge)
• William Lycan (2018). Philosophy of Language, 3rd ed. (Routledge)
• Colin McGinn (2015). Philosophy of Language – The Classics Explained (MIT)
• Scott Soames (2012). Philosophy of Language (Princeton)
• A.M. Martinich & David Sosa (ed.)(2012). The Philosophy of Language, 6th ed. (Oxford)
• Peter Ludlow (ed.)(1997). Readings in the Philosophy of Language (MIT)
• Michael Beaney (ed.) (1997). The Frege Reader (Blackwell)
• A.J. Ayer (1936/1946). Language, Truth, and Logic, 2nd ed. (Dover 1952)
• Ludwig Wittgenstein (1958/2009). Philosophical Investigations, 4th ed. (Wiley-Blackwell)
• J.L. Austin (1962/1975). How to Do Things with Words, 2nd ed. (Harvard)
• W.V.O. Quine (1953/1980). From a Logical Point of View, revised ed. (Harvard)
• Quine, W.V.O. (1960/2013). Word and Object, new ed. (MIT)
• Paul Grice (1991). Studies in the Way of Words (Harvard)
• Donald Davidson (1984/2011). Inquiries into Truth and Interpretation, 2nd ed. (Oxford)
• Donald Davidson (1980/2011). Essays on Actions and Events, 2nd ed. (Oxford)
• David Lewis (1983). Philosophical Papers: Volume I (Oxford)
• Saul Kripke (1980). Naming and Necessity (Harvard)
• Saul Kripke (1984). Wittgenstein on Rules and Private Language (Harvard)
■ 성적 평가 방법
본 과목의 성적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평가한다.
(1) 출석 (5%)
(2) 소논문 (10%)
(3) 중간고사 (25%)
(4) 기말고사 (25%)
(5) 기말논문 (35%)
• 출석: 어느 과목을 막론하고 담당교수는 성실하게 강의할 의무를, 수강생은 성실하게 수업에 들어올 의무를 가진다. 수강생이 정당한 이유 없이 수업에 결석할 경우 이를 성적 평가에 반영할 것이다. 정당한 이유가 있어 수업에 결석해야 하는 학생은 수업시간 전 미리 담당교수에게 연락을 취해야 한다.
• 소논문: 3월 17일(수) 수업 후 A4 5페이지(줄 간격 300% 기준) 분량의 소논문 과제가 부과된다. 논문 주제는 담당교수가 정한다. 소논문은 4월 4일(일)까지 제출해야 하며, 늦게 제출된 논문은 늦은 일수에 비례하여 감점 처리한다. 논문 내용에서 표절이 발견될 경우는 0점 처리한다. 제출된 소논문은 담당교수와 상의 하에 담당조교가 채점하고 간단한 논평을 덧붙여 수강생에게 돌려준다.
•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4월 17일(토)과 6월 16일(수) 지정된 시간에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실시한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답안지는 담당교수와 상의 하에 담당조교가 채점하고 담당교수가 보관한다. 수강생은 담당조교 입회 하에 답안지 채점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기말논문: 5월 3일(월) 수업 후 A4 12-16페이지(줄 간격 300% 기준) 분량의 기말논문 과제가 부과된다. 논문 주제는 담당교수가 제시한다. 기말논문은 6월 21일(월)까지 제출해야 하며, 늦게 제출된 논문은 늦은 일수에 비례하여 감점 처리한다. 논문 내용에서 표절이 발견될 경우는 0점 처리한다. 제출된 기말논문은 담당교수와 상의 하에 담당조교가 채점하고 간단한 논평을 덧붙여 수강생에게 돌려준다. 단 A0 이상의 평점을 받은 기말논문은 담당교수가 논평을 덧붙여 수강생에게 돌려준다.
■ 수강생 참고사항
• 본 강좌를 수강하고자 하는 학생은 철학과의 <논리학> 또는 <기호논리학> 강좌를 수강하였거나 아니면 <논리학> 강좌에서 가르치는 내용에 준하는 논리학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 본 강좌를 수강하고자 하는 학생은 논리학 관련 과목 이외의 철학 교양 또는 전공 과목을 최소한 하나 이상 수강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
• 비대면 수업이 요구될 경우 실시간 Zoom 강의를 진행한다.
■ 강의 일정
03월 03일(수) / 과목 소개 - 언어철학이란 무엇인가?
I. 의미의 본성에 대한 논리실증주의와 콰인, 그라이스의 견해
03월 08일(월) / 논리실증주의의 검증주의 의미 이론
- 에이어, 『언어, 진리, 논리』, 1장
03월 10일(수) / 논리실증주의의 검증주의 의미 이론 (계속)
- 에이어, 『언어, 진리, 논리』, 1장
- 에이어, 『언어, 진리, 논리』, 2판 서론
03월 15일(월) / 분석/종합 구분에 대한 콰인의 비판
- Quine, “Two Dogmas of Empiricism”
03월 17일(수) / 콰인의 의미 회의주의와 번역 불확정성 논증
- Quine, Word and Object, Ch.2
* 소논문 주제 배부
03월 22일(월) / 그라이스의 의도 기반 의미 이론
- Grice, “Meaning”
II. 의미와 참 – 진리조건 의미론의 발전
03월 24일(수) / 진리조건 의미론의 기원 (1) - 함수 개념을 통한 프레게의 문장 분석
- Frege, “Function and Concept”
03월 29일(월) / 진리조건 의미론의 기원 (2) - 프레게의 뜻과 지시체 구분
- Frege, “On Sense and Reference”
03월 31일(수) / 프레게 식 형식의미론
04월 04일(일) / 소논문 제출
04월 05일(월) / 진리조건 의미론의 기원 (3) - 타르스키의 참 이론
- Tarski, “The Semantic Conception of Truth and the Foundations of Semantics”
04월 07일(수) / 진리조건 의미론의 기원 (3) - 타르스키의 참 이론 (계속)
- Tarski, “The Semantic Conception of Truth and the Foundations of Semantics”
04월 12일(월) / 데이빗슨의 타르스키식 형식 의미론 / 데이빗슨의 해석 이론 – 원초적 해석과 ‘자비의 원리’
- Davidson, “Truth and Meaning”
- Davidson, “Radical Interpretation”
04월 14일(수) / 데이빗슨의 해석 이론 - 원초적 해석과 ‘자비의 원리’ (계속)
- Davidson, “Radical Interpretation”
- Davidson, “Belief and the Basis of Meaning”
04월 17일(토) / 중간고사 (오전 10:00-12:00)
04월 19일(월) / 루이스의 가능세계 형식 의미론
- Lewis, “General Semantics”
04월 21일(수) / 루이스의 가능세계 형식 의미론 (계속) / 루이스의 규약 기반 의미 이론
- Lewis, “General Semantics”
- Lewis, “Languages and Language”
04월 26일(월) 루이스의 규약 기반 의미 이론 (계속)
- Lewis, “Languages and Language”
III. 크립키-비트겐슈타인의 의미 회의주의
04월 28일(수) / 크립키-비트겐슈타인의 의미 회의주의
- 크립키, 『비트겐슈타인-규칙과 사적언어』
05월 03일(월) / 크립키-비트겐슈타인의 의미 회의주의 (계속)
* 기말논문 주제 배부
05월 05일(수) / 휴강 [어린이날]
05월 10일(월) / ‘회의적 역설’에 대한 성향주의 해결책과 그 문제점
- Miller, Philosophy of Language, Ch.6 [발췌]
05월 12일(수) / ‘회의적 역설’에 대한 성향주의 해결책과 그 문제점 (계속)
- Miller, Philosophy of Language, Ch.6 [발췌]
IV. 화용론의 기원 – 오스틴의 언화행위 이론과 그라이스의 대화함의 이론
05월 17일(월) / 오스틴의 언화행위 이론
- 오스틴, 『말과 행위』, 강의 8~10
05월 19일(수) / 휴강 [부처님오신날]
05월 24일(월) / 그라이스의 대화함의 이론
- Grice, “Logic and Conversation”
V. 한정기술구, 고유명사, 자연종 용어의 의미
05월 26일(수) / 한정기술구의 의미 - 러셀의 기술이론
- Russell, “On Denoting“
05월 31일(월) / 러셀의 기술이론에 대한 스트로슨과 도넬란의 비판
- Strawson, “On Referring”
- Donnellan, “Reference and Definite Descriptions”
06월 02일(수) / 고유명사의 의미 (1) - 크립키의 기술주의 지칭이론 비판과 직접 지칭이론
- 크립키, 『이름과 필연』, 제1강연-제2강연
06월 07일(월) / 고유명사의 의미 (2) - 크립키의 인과적 지칭이론
- 크립키, 『이름과 필연』, 제1강연-제2강연
06월 09일(수) / 자연종 용어의 의미 (1) - 고정지시어로서의 자연종 용어와 후험적 필연성
- 크립키, 『이름과 필연』, 제3강연
06월 14일(월) / 자연종 용어의 의미 (2) - ‘양상적 환상’과 심신동일론 비판
- 크립키, 『이름과 필연』, 제3강연
06월 16일(수) / 기말고사 (오후 03:30-05:30)
06월 21일(월) / 기말논문 제출
(2024.0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