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20

매실 수확 시기와 기후 변화



매실을 담글 때 언제 담갔는지 날짜를 써놓는다. 어머니는 작년에 7월 4일에 매실을 담갔는데 올해는 6월 20일부터 담근다면서 보름가량 빨라졌다고 말씀하셨다. 나는 그 말을 듣고 기상 이변이든 기후 위기든 큰일 났다 싶었다. 세상이 어떻게 되려고 이러나 싶어서 내가 기록한 것을 찾아보았는데, 2022년에도 6월 하순에 매실을 담갔다. 우리집에 매실나무 품종이 두 가지이고 두 품종의 매실 수확 시기가 약간 다른데, 어머니가 혼동한 것이었다. 기후 변화가 심각한 수준인 것은 맞지만 아직 지구가 망한 건 아니었다.



(2024.06.20.)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외국 가요] 머라이어 캐리 (Mariah Carey)

Mariah Carey - Hero ( www.youtube.com/watch?v=fDb0tKHcZhg ) ​ Mariah Carey - Without You ( www.youtube.com/watch?v=4iusJui-BxM ) ​ Mariah ...